현대건설이 힐스테이트 및 디에이치 단지 내·외부에 존재하는 미세먼지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미세먼지 ‘토탈솔루션 기술’을 개발해 단지별 특성에 맞춰 선별적으로 적용 할 예정이다. 날로 심각해지는 미세먼지로부터 입주민들의 주거환경을 쾌적하게 하고 미세먼지 걱정 없이 내 아이가 마음껏 뛰어 놀 수 있는 청정한 아파트 단지를 구현하기 위해서다.
특화된 미세먼지 관리 기술은 방배5구역, 힐스테이트 클래시안 등에 단계적으로 도입할 계획이다. 현대건설이 구현할 토탈솔루션 기술은 ▲세대 환기 시스템 ▲외부 미세먼지 관리 패키지 ▲주방 후드 및 환기장비 연동시스템 ▲현관 에어샤워 시스템 ▲자동 배기 시스템 등 5가지다.
우선 현대건설은 각 세대내 환기구에 헤파필터를 장착해 내외부 공기에 존재하는 초미세먼지(H13등급 0.3㎛)까지도 완벽히 제거한다. 헤파필터는 일반 필터보다 더욱 촘촘한 필터로 공기 유입 시 발생하는 높은 압력에도 불구하고 적정 풍량을 내도록 성능을 개선했다.
또한 외부 미세먼지 유입을 차단하는 현관 에어샤워 시스템과 설치한다. 입주민들은 동 출입구에 설치된 에어샤워기로 1차로, 세대 현관에 설치된 에어샤워기의 강한 공기바람을 통해 2차로 미세먼지를 털어내 포집한 후, 빌트인(built-in) 청소기로 손쉽게 진공 흡입할 수 있다.
외부에서 유입되는 미세먼지뿐 아니라 주방에서 조리할 때 발생하는 미세먼지도 ‘주방후드-환기장비-보조급기 연동시스템’을 통해 배출될 수 있도록 설계했다. 이와 함께 결로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습도 센서를 욕실팬에 연동시켜 습기가 자동 배기되도록 했다.
현대건설 관계자는 “차별화된 세대 내 환기시스템과 미세먼지를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토탈솔루션 기술을 통해 보다 쾌적하고 고객들이 안심하며 지낼 수 있는 청정아파트 단지를 구현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김태구 기자 ktae9@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