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상품 불매운동이 힘을 받으면서 일본 제품 정보와 함께 대체 제품까지 알려주는 ‘노노재팬’ 사이트에 대한 관심이 뜨겁다.
노노재팬은 일본 불매 운동이 확산되면서 생긴 사이트로 일상 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일본 제품 정보를 상세히 정리한 인터넷 사이트다. 일본 제품과 유사한 성능을 가진 국산 및 해외 대체품 정보까지 함께 제공한다.
등록된 제품은 60여 개 이상이다. 생활·음식·가전 등 품목별로 정리되어 있어 원하는 정보를 쉽게 찾을 수 있다. ‘유니클로’, ‘소니’ 등 유명 브랜드부터 화장품 브랜드 ‘우르오스’같이 잘 알려지지 않은 브랜드까지 게시됐다. 사이트 이용자라면 누구나 정보를 등록할 수 있어 새로운 정보가 실시간 업데이트된다.
노노재팬 이용자들도 높은 만족도를 보이고 있다. “주변에 일본상품이 정말 많네요. 모르고 쓰는 물건들 확인해보면 좋겠어요” “때가 쏙 비트도 일본제품이었네요? 깜짝 놀랐습니다” “약도 생각보다 일본제품이 많군요.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등의 호평이 이어지고 있다.
노노재팬을 만든 제작자는 한 온라인 커뮤니티를 통해 “강제징용 피해자인 이춘식 할아버지께서 당신 탓이라고 하시는 부분에서 울컥했다”며 “불매 운동의 목적은 경제 보복 대응이기 이전에, 강제징용 피해자에게 공감과 위로를 전하는데 있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이어 “단순히 불매 제품만을 알려주는 것보다 대체재를 함께 공유하면 좋을 것 같아 사이트를 만들었다”고 덧붙였다.
조계원 기자 Chokw@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