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원셀론텍, 관절연골보충 '카티졸' 치료효과 국제학술지 등재

세원셀론텍, 관절연골보충 '카티졸' 치료효과 국제학술지 등재

기사승인 2019-08-05 18:08:12

세원셀론텍은 손상된 관절연골을 보충하는 '카티졸'의 치료효과를 입증한 임상논문이 SCI(E) 국제학술지 'CARTILAGE'에 등재됐다고 5일 밝혔다. 

카티졸은 결손 또는 손상된 연골을 보충하기 위해 세원셀론텍이 독자 개발한 생체적합물질 바이오콜라겐을 관절강 내 투여하는 콜라겐사용조직보충재다.

논문에서는 "무릎관절 통증을 호소하는 환자 200명(시험군 101명, 대조군 99명)을 무작위 배정하여 치료 6개월 후 관찰한 결과, 바이오콜라겐(‘카티졸’)을 주입한 시험군(환자군)에서 유의한 통증완화 효과가 나타났다"며 "통증평가지수(VAS)가 20% 또는 40% 개선된 환자 비율이 바이오콜라겐을 주입한 환자군에서 임상적으로 유의하게 더 높았다"고 강조했다.

결과적으로 "바이오콜라겐의 관절 내 주사(카티졸)가 무릎관절 통증을 효과적으로 완화한다는 것을 확인했으며, 이에 카티졸은 골관절염 및 다양한 관절연골 손상에 의한 통증을 조절하는 치료 대안으로 간주된다"고 평가했다.

세원셀론텍 재생의료시스템혁신센터 서동삼 센터장은 "△총 200명의 환자와 5개 주요 대학병원이 참여한 임상시험 △이중맹검(약의 효과를 연구할 때 시험자와 피시험자가 어떤 약이 투여됐는지 모르게 하는 방법), 무작위 배정, 위약 대조 방식을 통한 면밀한 비교평가를 바탕으로 ‘카티졸’의 확고한 치료성과를 입증했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카티졸이 이번 논문 등재로 RMS CAMP 착공으로 생산량 증대를 위한 인프라 구축에 나선 것은 곧 대대적인 시장확대가 전망되는 관절연골용 조직보충재 시장에 카티졸을 출시하기 위한 준비체제가 본격 가동된 것"이라며 기대감을 나타냈다.

한편 카티졸은 국내 품목허가 및 보건복지부 보건신기술(NET) 인증을 획득한 데 이어 시판을 위한 절차가 현재 진행 중이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