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읍시, 악성 전염병 차단위해 '축산차량 등록제 실시'

정읍시, 악성 전염병 차단위해 '축산차량 등록제 실시'

기사승인 2020-02-17 14:23:15

[정읍=쿠키뉴스] 신광영 기자 =전북 정읍시는 AI·구제역·아프리카돼지열병 등 악성 가축 전염병 차단을 위해 축산차량 등록제를 실시한다고 17일 밝혔다. 

축산차량 등록제는 축산차량 등록과 GPS 단말기 장착을 통해 차량의 출입정보를 수집‧관리하고 신속한 역학조사와 차단 방역 등 효율적 방역체계를 구축하는 시스템이다.

축산차량 등록 대상은 가축, 원유, 알, 동물 약품, 사료, 퇴비, 왕겨, 톱밥, 가축 사체 등을 운반하거나 가축사육시설의 운영관리에 이용하는 차량이다. 또, 진료와 예방접종, 인공수정, 컨설팅, 시료 채취, 방역, 기계 수리 등을 위해 축산관계시설에 출입하는 차량도 포함된다.

축산관계 시설은 가축사육시설, 도축장, 수집판매소, 가축시장, 가축 검정 기관, 종축장, 부화장, 비료공장, 가축분뇨처리업체 등이다.

축산시설 출입 차량의 소유자와 운전자는 축산시설 출입 차량으로 등록 전후 3개월 내 6시간의 방역 의무교육을 이수해야 한다.

축산관계시설을 출입하는 차량을 등록하지 않거나 GPS 미장착 시는 1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천만 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된다. 시설 출입 차량 표지를 부착하지 않거나 GPS가 작동되도록 조치하지 않을 경우도 1천만 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된다. 

축산시설을 출입하는 차량을 등록하고자 하는 축산농가는 읍·면·동 또는 시청 농업기술센터 축산과로 준비서류를 제출하면 된다.

유진섭 시장은 “AI·구제역·아프리카돼지열병은 전염성이 강한 질병인 만큼 촘촘한 방역체계를 구축해 어떠한 질병도 발생하지 않도록 차단 방역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shingy1400@kukinews.com

신광영 기자
shingy1400@kukinews.com
신광영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