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T모티브, 소총 총열 및 방열덮개 특허 취득

S&T모티브, 소총 총열 및 방열덮개 특허 취득

기사승인 2020-03-25 11:05:07

[부산=쿠키뉴스] 강종효 기자 = 국내 최대 소구경 화기 제조업체인 S&T모티브가 소총의 핵심부품인 총열 및 방열덮개의 특허 2건을 출원해 취득을 완료했다고 25일 밝혔다.

S&T모티브가 이번에 취득한 특허는 균일하게 경도를 높여 내식성과 내마모성, 즉 내구도를 향상시킨 합금강 기반의 총열과 사수 보호용 방열덮개 장치다.

소총의 총열은 고속 사격 시 총열 내부에서 1100℃까지 상승하는 고열로 급속한 마모가 진행되고, 약 1만발에 이르게 되면 총열 내부에 발생하는 열응력이 현저히 커져 웬만한 표면처리 기술로는 버틸 수 없는 한계에 도달하게 된다.

이러한 문제점에 따른 사격기능 저하를 방지하고, 총열의 수명을 연장 및 유지시킬 수 있도록 개선됐다.

방열덮개 장치는 장병들의 안전 문제가 대두됨에 따라 사격 시 총열에서 고열이 발생하는 문제의 해결을 위해 개발됐다.

이 장치는 사수가 손으로 파지하는 부분의 열을 용이하게 차단해 손 화상 등으로부터 사수를 보호하고 소총 운용이 원활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한다.

S&T모티브 특수개발팀 관계자는 "합금강 기반 총열 특허는 소총의 핵심부품인 총열의 내구도를 향상시킨 것으로 향후 개발되는 소구경 화기에도 이 기술을 적용해 고신뢰성 및 뛰어난 운용성을 가진 미래형 화기들로 만들어 갈 것"이라며 "앞으로도 특허 취득을 통해 갈수록 극심해지는 글로벌 경쟁과 국내외 기술유출 등으로부터 지적재산을 철저히 지킬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