울산시, ‘2021년 예산 반영 주민제안사업’ 접수

울산시, ‘2021년 예산 반영 주민제안사업’ 접수

기사승인 2020-04-21 12:49:43

[울산=쿠키뉴스] 윤요섭 기자 = 울산시는 내년도 예산편성에 주민의 목소리를 담기 위해 지난달 ‘2020년 울산형 주민참여예산제 운영계획’을 수립하고, 그 첫 단계로 ‘2021년 예산에 반영할 주민제안사업’을 다을달 말까지 접수한다고 21일 밝혔다.

주민제안사업은 주민이 직접 울산시에 필요한 사업을 제안하는 것으로 울산시민이면 누구나 자유롭게 참여 가능하다. 

신청 대상은 ▲내 동네에 꼭 필요하고 주민생활과 밀접하며 주민 수혜도가 높은 시민 편익 사업 ▲지역경제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 등 시비 우선 투자가 필요한 사업 ▲주민 편의를 위해 있었으면 좋겠다고 생각되는 소규모 사업으로 지역주민의 체감도가 높은 사업 등이다.

다만, 법령이나 시 조례에 위반되는 사업, 특정 단체·개인 등에 지원이 요구되는 사업, 개인 민원 해결성 사업, 지역 주민의 반대가 많은 사업 등은 부적격 사업으로 제외된다.

신청 방법은 울산시 홈페이지와 이메일, 우편, 방문 접수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능하다.

특히 올해 주민제안사업에서 눈여겨볼 것은 내 동네 생활 불편 해소와 마을 환경개선사업 등을 직접 지원하는 ‘소규모 지역밀착형사업’이다.

이 사업은 올해 처음 도입하는 사업으로 ‘읍·면·동 지역회의’를 통해 사업신청이 가능하며, 심의를 거쳐 올해 바로 예산을 지원하는 것으로 주민제안의 실효성과 체감도를 높인다.

한편 주민제안사업은 ‘울산시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심의 후 참여예산으로 편성되며, 내년도 당초예산(안) 첨부 서류로 시의회에 제출, 의결을 거쳐 최종 확정된다.

노동완 울산시 예산담당관은 “주민제안사업은 예산편성 과정에 주민이 직접 참여하고, 주민참여예산위원회에서 직접 심의·편성하는 주민 주도형 정책”이라며 “시민 여러분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바란다”고 당부했다.

ysy051@kukinews.com

윤요섭 기자
ysy051@kukinews.com
윤요섭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