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돌봄쿠폰’ 어떻게 쓰고요? Q&A로 알려드립니다

‘아동돌봄쿠폰’ 어떻게 쓰고요? Q&A로 알려드립니다

지역경제 활성화·아동돌봄을 지원 취지

기사승인 2020-04-21 14:23:03

[쿠키뉴스] 김양균 기자 = 아동돌봄쿠폰에 관심이 높다. 

정부가 지급키로 한 아동돌봄쿠폰과 관련해 사회적 관심은 높지만 아동수당 등과 헷갈려하는 사람들도 적지 않다. 쿠키뉴스는 아동돌봄쿠폰에 대한 Q&A로 궁금증을 알아본다. 

Q. 아동돌봄쿠폰으로 사용한다고 미리 이야기해야 하나요?

A. 아닙니다. 아동돌봄쿠폰 사용이 가능한지 확인하지 않아도 됩니다. 일반카드를 이용할 때처럼 자동으로 돌봄 포인트가 사용됩니다. 사용카드를 통해 정책지원을 받은 돌봄 포인트를 신속하게 사용토록 하기 위해서인데요.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조치해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는 지역경제 활성화에 도움을 주자는 취지입니다. 

Q. 남은 돌봄 포인트는 어떻게 확인하죠?

카드 고객센터 등에서 언제든지 남은 돌봄 포인트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사용하는 휴대전화를 통해 돌봄 포인트 사용 시 문자메시지를 통한 안내를 받을 수도 있습니다.

Q. 지급받은 카드를 잃어버리면 어떡해야 하죠?

A. 돌봄 포인트를 지급받은 카드를 분실하거나 파손되어 쓸 수 없게 되는 경우에는 해당 카드사를 통해 카드를 재발급받아 사용할 수 있습니다. 카드사 고객센터 등을 통해 보통 영업일 기준 4~5일 이내에 재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참고로 돌봄포인트는 개인 자격으로 관리되는 만큼, 카드를 재발급 받은 경우에 재발급 카드의 카드번호가 달라져도 돌봄 포인트는 그대로 유지·사용이 가능합니다.

Q. 아동돌봄포인트는 전 지역에서 사용할 수 있나요?

A. 아닙니다. 아동돌봄쿠폰은 아동이 거주하는 광역자치단체(시·도)에서만 사용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면, 광명·부천은 경기 지역으로 제한, 강화도는 인천 지역으로 제한됩니다. 만약 결제가 되지 않는다면 거주 시·도가 맞는지 확인해 보세요. 

Q. 자동결제가 되는 매장인지 아닌지 어떻게 알 수 있죠?

A. 아동돌봄포인트는 백화점 및 대형마트, 온라인쇼핑몰, 상품권 및 귀금속 판매매장, 유흥‧레저‧사행업종에 사용할 수 없습니다. 그러나 일반카드 사용이 가능한 전통시장, 하나로마트를 포함한 동네마트, 주유소, 병의원, 음식점, 서점 등 대부분의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습니다. 

Q. 아동돌봄쿠폰으로 보육료 결제를 할 수 있나요?

A. 보육료 및 임신출산 지원 바우처와 중복해서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아동돌봄쿠폰이 보육료를 지원하는 아이행복카드와 임신·출산 등을 지원하는 국민행복카드에 지급됐기 때문에 중복해서 결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국민행복카드의 경우, 보건위생물품 바우처로 인식되는 기저귀, 분유, 생리대 등을 함께 결제하시는 경우에는 쿠폰 사용이 제한될 수 있습니다. 다만, 기저귀, 분유, 생리대 등과 분리해서 결제할 경우에는 사용이 가능합니다. 

Q. 지인이 ㅇㅇ체인점에서 사용했다는데, 저는 결제가 안 되는데 왜 그런 것이죠?

A. 가맹점이 직영인지 비직영인지 확인이 필요합니다. 아동돌봄쿠폰은 지역에 있는 주요 체인점의 경우에도 사용이 가능하지만, 카드매출 기준으로 지역제한이 적용되는 특성 때문에 만약 당해 업소의 카드 매출이 타 지역에 있는 본사로 되어 있는 경우 당해 업소에서는 포인트 사용이 제한됩니다.

Q. 결제 취소는 어떻게 하면 되나요?

A. 일반카드와 같이 포인트로 결제한 거래의 취소가 가능합니다. 아동돌봄쿠폰 전자상품권은 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KB국민 8개 주요 카드사를 통해 지급되고 있습니다. 돌봄 포인트를 지급받은 카드가 어떤 카드사인지 확인해보세요. BC카드의 경우, 우리, 기업, 농협, SC제일, 대구, 부산, 경남, 전북, 광주, 제주, 우체국, 수협, 신협 등 13개 은행이 참여하고 있습니다.  

angel@kukinews.com

김양균 기자
angel@kukinews.com
김양균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