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태유치원을 아시나요”

“생태유치원을 아시나요”

기사승인 2020-05-12 17:22:41

[세종=쿠키뉴스] 최문갑 기자 =세종특별자치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놀이중심의 생태친화적 유아교육 기반을 조성하기 위해 ‘생태유치원’을 시범 운영한다고 12일 밝혔다.

생태유치원은 기존 사전 계획중심의 교육과정이 아닌 아이들의 한 주간 혹은 한 달간의 활동 기록을 학급신문 등을 통해 가정과 공유하며 유치원의 공동체가 함께 교육과정을 만들어가는 유치원이다.

시교육청은 2020학년도 학교사업선택제를 통해 미르유, 아름유, 올망유, 반곡유 공립 4개원과 전의유 사립 1개원 등 총 5개원의 생태유치원을 선정했다.

학교사업선택제는 기존의 교육청에서 사업을 정해 공모했던 관행에서 벗어나, 학교선택권을 보장하고 예산 배부의 통합·일괄 추진을 통해 학교의 자율권을 확대하는 사업이다.

생태유치원은 유치원 뜰, 놀이터, 마을공원, 숲 등의 자연환경에서 물, 흙, 식물, 햇빛, 비 등의 자연을 오감으로 느끼고 경험하는 바깥 놀이와 산책, 자연건강, 생태적 식생활 등의 프로그램을 기본적으로 운영한다.

또한, 개별 유치원의 여건과 특성에 따라 텃밭활동, 세시풍속, 동물 기르기, 손끝놀이 등 프로그램을 선택하여 실천한다.
하루 일과를 세분화하지 않고 자연의 시간과 유아의 생활리듬에 따른 유아주도의 일과로 이루어지며, 공동체 경험을 위해 다른 학급, 다른 연령의 유아가 함께 놀이하며 어우러지는 통합된 생활공간을 운영한다.

시교육청은 이들 생태유치원에 대해 내년 2월까지의 운영기간 동안 1000만원씩 예산을 지원할 방침이다. 여기에다 생태유아교육 실행을 위한 전환컨설팅, 교원의 전문성 향상을 위한 직무연수 등 행·재정적 방안도 제공할 예정이다. 

신명희 시교육청 유초등교육과장 “세종형 생태유아교육에 대한 실천적 지식과 경험을 축적하는 거점 유치원을 통해 유아의 균형 있는 삶과 행복을 추구하는 놀이 중심 생태유아교육을 지속 추진하여 미래교육을 선도하는 선진 세종유아교육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세종시교육청은 세종형 숲·생태 유아교육의 지속 추진을 위한 중장기 로드맵을 구축하고 세종시 단계별 개발계획에 따른 공립 숲·생태유치원을 지속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mgc1@kukinews.com

최문갑 기자
mgc1@kukinews.com
최문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