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HO "코로나19 관련 의심 소아괴질에 경계심 가져달라"

WHO "코로나19 관련 의심 소아괴질에 경계심 가져달라"

기사승인 2020-05-16 07:01:37

[쿠키뉴스] 장재민 기자 = 세계보건기구(WHO)는 코로나19와의 관련성이 의심되는 소아 괴질에 대해 전 세계 보건 종사자들에게 경계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연합뉴스에 따르면 테워드로스 아드하놈 거브러여수스 WHO 사무총장은 15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 WHO 본부에서 진행된 화상 언론 브리핑에서 이같이 말했다.

그는 "지난 몇 주 동안 유럽과 북미에서 적은 수의 어린이가 가와사키병과 독성 쇼크 증후군과 비슷한 특징을 보이는 다계통 염증성 질환으로 중환자실에 입원하고 있다고 보고했다"면서 "초기 보고들은 이 질환이 코로나19와 관련이 있을 수 있다고 가정하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이 증후군을 빠르고 신중하게 특성화하고 인과관계를 이해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날 저녁 소아 괴질에 대한 자료를 낼 계획"이라고 말했다.

마리아 판케르크호버 WHO 신종질병팀장은 "소아 괴질 증상을 보이는 환자 중 일부는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반응이 나오지 않았다면서 코로나19 관련성을 좀 더 알아봐야 한다"고 설명했다.

마이클 라이언 WHO 긴급준비대응 사무차장도 "소아 괴질이 코로나19와 관련이 있을지 몰라도 코로나19 자체에 따른 것은 아닐 수도 있다"고 부연했다.

그는 "우리는 아직 그런 드문 사례가 이 바이러스와 직접적으로 연관됐는지 아니면 바이러스에 따른 면역 반응의 결과인지 모른다"고 했다.

최근 일부 국가에서 관련 사례가 속출하고 있다. 특히 영국과 프랑스에서는 사망 사례까지 보고됐다.

영국에서는 지난 13일 아무런 기저 질환이 없던 14세 소년이 숨졌고, 프랑스에서는 15일 9세 어린이가 숨졌는데 두 어린이 모두 코로나19 검사에서 양성 반응을 보였다.

doncici@kukinews.com

장재민 기자
doncici@kukinews.com
장재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