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제약바이오협, 온라인 GMP 교육 ‘순항 중’

한국제약바이오협, 온라인 GMP 교육 ‘순항 중’

기사승인 2020-05-18 17:33:49

[쿠키뉴스] 한성주 기자 =한국제약바이오협회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사회적 거리두기의 일환으로 시범운영에 돌입한 온라인 의약품 제조 및 품질관리기준(GMP) 교육이 순조롭게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기존 오프라인 교육을 대체한 GMP 교육 실시간 온라인과정 시범사업은 지난 14일과 15일 양일에 걸쳐 진행됐다. 협회가 GMP 교육을 온라인에서 시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밸리데이션과정(총론)을 주제로 진행한 이번 온라인 교육은 약 50명의 제약바이오업계 실무자들이 참석했다.

온라인 교육은 강사가 실시간으로 진행하는 강의를 교육생들이 데스크탑, 노트북, 모바일기기 등을 통해 회사, 재택근무지 등에서 온라인 교육 플랫폼에 접속해 청취하는 방식으로 진행됐다. 

협회에 따르면 교육은 일방적인 정보전달이 아닌, 양방향 소통 방식으로 이뤄져 교육생들의 만족도가 높았다. 교육 도중 발표자료 영상 한 켠에 위치한 대화창을 통해서는 실시간으로 질문이 올라왔다. 해당 질문들에 대한 답변도 실시간으로 게시됐다.

실시간 온라인교육 시범운영은 오는 21일부터 22일까지 바이오의약품GMP 과정을 통해서도 진행될 예정이다. 협회 교육팀은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과 최근 코로나19 재확산 우려에 따라 다음 달에도 이 같은 방식의 온라인 교육을 진행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취소됐던 ▲GMP일반과정 ▲품질보증(QA)과정 ▲품질관리(QC)과정 ▲국제의약품규제조화위원회(ICH) 가이드라인 해설과정 ▲GMP제조관리과정 등 5개 교육 과정도 온라인으로 재편성될 예정이다.

강의를 수강한 한 제약사 품질관리자는 “생산 담당자들이 재택근무를 하는 경우가 있는데, 집합교육의 어려움 속에서 실시간으로 온라인 교육을 들을 수 있다는 것이 효율적”이라고 밝혔다. 또 다른 교육생은 “코로나19로 사람이 많이 모이는 오프라인 교육은 개인으로서나 회사 차원에서도 부담이 큰데, 온라인 교육 시스템 구축으로 교육을 듣게 되어 편리했다”고 평가했다.

협회 교육팀 관계자는 “강사와 교육생의 협조에 따라 실시간 GMP온라인교육 시범운영이 차질없이 이뤄지고 있다”며 “앞으로도 코로나19 진행 상황에 따라 온라인 교육 지속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며, 기존 오프라인 교육처럼 교육생이 실시간 온라인 교육을 온전히 수강할 수 있도록 각 회사 차원에서 교육 여건을 마련해주시길 부탁드린다”고 말했다.

castleowner@kukinews.com

한성주 기자
castleowner@kukinews.com
한성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