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기식 크롬·베타카로틴·비타민K 성분 섭취 시 주의사항 신설

건기식 크롬·베타카로틴·비타민K 성분 섭취 시 주의사항 신설

기사승인 2020-06-30 09:47:02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식품의약품안전처는 건강기능식품 재평가 결과를 반영해 크롬 등 영양성분 9종에 섭취 시 주의사항을 신설하는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개정안을 30일 행정예고 한다.  

9개 성분은 크롬과 베타카로틴, 비타민 K, 비타민 B1, 비타민 B2, 비타민 B12, 판토텐산, 비오틴, 칼륨 등이다. 

이번 개정안에는 베타카로틴, 크롬 등 9종의 영양성분 각각에 대해 ‘흡연자는 섭취 시 전문가와 상담할 것’ 또는 ‘당뇨병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할 것’ 등의 섭취 시 주의사항을 신설했다.

또 비타민 K는 항응고제 등 복용 시 전문가와 상담을, 칼륨은 신장질환, 위장관질환 등이 있는 경우 전문가와 상담을 해야 한다. 

크롬에 대해서는 ‘체내 탄수화물, 지방, 단백질 대사에 기여’한다는 기능성 내용을 신설하는 내용도 담았다. 

아울러 식약처는 건강기능식품의 성상, 영양성분 함량 등 정확한 분석을 돕기 위해 성상시험법을 새롭게 마련하고 비타민 D를 포함한 비타민 5종에 대한 시험법도 개선했다.

식약처는 “앞으로도 소비자가 건강기능식품을 신뢰할 수 있도록 건강기능식품에 대한 안전관리와 품질관리를 강화하는 한편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을 합리적으로 개선해 나가겠다”고 전했다.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