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보공단, 유치원에 영유아 검진정보 공유

건보공단, 유치원에 영유아 검진정보 공유

유아 검진관리 전산화로 행정 간소화

기사승인 2020-07-20 10:54:50


[쿠키뉴스] 유수인 기자 = 국민건강보험공단은 교육부, 한국교육학술정보원과 협업을 통해 매월 정기적으로 공단이 보유하고 있는 영유아검진 자료를 행정정보공동이용망으로 유치원에 제공한다고 20일 밝혔다. 
 
그간 공단은 유치원에 서면으로 영유아 건강검진 정보를 제공해 왔으나 이용이 낮고, 영유아의 보호자가 유치원에 검진결과통보서제출하는 등의 불편한 점이 있었다. 

이에 금년 4월부터 관계 기관과의 협업해 서비스를 개선하기 위해 준비했다.

공단이 유치원에 제공하는 건강검진 정보는 영유아의 검진시기 및 검진기간, 수검일자, 신체계측 결과, 검진 받은 병의원이며, 대상은 유치원을 다니는 아동 중 보호자가 건강검진정보 활용 제공에 동의한 아동이다.

유치원은 유아학비지원스템(e-유치원)에서 유치원생의 검진정보를 확인‧관리하게 돼, 보호자로부터 제출 받던 ‘영유아 건강검진결과통보서’로 대체된다.

공단은 이번 유치원 아동 검진정보 전산연계를 통해 63만3000명 보호자의 영유아 건강검진 결과통보서 유치원 제출에 따른 불편을 해소하고, 8만8000개 유치원의 행정 부담이 줄게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아울러 아동의 건강관리를 체계적으로 할 수 있게 되며, 검진기관의 검진결과통보서 재발급 불편도 해소돼 사회적 비용절감은 물론 영유아 건강검진사업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suin92710@kukinews.com
유수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