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 제철과일 체리로 브런치 만들어볼까

여름 제철과일 체리로 브런치 만들어볼까

기사승인 2020-07-22 16:45:01

[쿠키뉴스] 김영보 기자 = 붉은색컬러가 매력적인 체리는 여름이 제철인 과일이다.

여름 체리의 주산지는 미국 북서부 5개 주(워싱턴, 오리곤, 아이다호, 유타, 몬태나)로 7~8월에 생산되는 일명 ‘워싱턴체리’가 대표적이다. 체리에는 케르세틴, 안토시아닌, 폴리페놀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서 세포의 손상을 막고, 노화 예방에 도움을 준다. 소염, 살균, 통증 완화에도 효과가 있어 관절염 환자나 근육을 자주 쓰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발암성 인자들을 무력하게 만드는 엘라그 산과 종양 발생을 억제하는 페릴릴 알코올도 함유되어 있다.

체리가 여름에 특히 좋은 이유는 천연 멜라토닌이 풍부해 열대야로 인한 불면증에 도움이 되고, 칼륨이 풍부해 땀을 많이 흘리는 여름철 몸속 수분의 균형을 잡아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바나나, 포도, 복숭아 등에 비해 GI지수 (혈당지수)도 낮아 다이어트에도 좋다. 체리는 생과로 먹는 것이 가장 좋지만 샐러드, 샌드위치 등의 재료로 활용하면 훨씬 더 풍부한 건강식을 즐길 수 있다.

미국북서부체리협회에서는 체리를 재료로 요리할 수 있는 다양한 레시피를 소개하고 있다.

<체리 롤 샌드위치>

*재료 : 토르티야(1장), 양상추(큰잎1장), 로메인(2장), 닭가슴살(½개, 소금, 후추 약간), 샌드위치용햄(1장), 파프리카(빨강, 노랑), 청오이(¼개씩), 적채(20g), 쉬레드체다치즈(2작은술), 체리(7알), 체리스프레드(크림치즈 100g, 체리 10개)

*만들기

①블렌더에 크림치즈와 씨를 제거한 체리를 넣고 갈아 체리 스프레드를 만든다. ②양상추와 로메인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신선하게 준비한다. ③파프리카와 적채는 가늘게 채 썰고, 청오이는 가는 채칼을 이용해 일정한 두께로 썬다 ④체리는 씨만 제거하고 과육을 분리해둔다. ⑤팬에 오일을 두르고 소금, 후추를 뿌려 시즈닝한 닭 가슴살을 노릇하게 구운 후 슬라이스한다. ⑥토르티야 위에 체리 크림치즈 스프레드를 펴 바른다. 양상추, 로메인, 구운닭가슴살, 파프리카, 청오이, 적채, 체리, 쉬레드 체다 치즈를 올리고 돌돌 말아 래핑한 후 샌드위치 페이퍼로 포장한 뒤 반으로 잘라 완성한다.

<체리 퀴노아 샐러드>

*재료 : 퀴노아(1컵), 소금(½작은술), 물(2컵), 체리(10알), 홍피망(½개), 병아리콩(2작은술), 초당옥수수(⅓개), 블랙올리브(5개), 루콜라(10g), 페타치즈(5g), 드레싱(엑스트라버진 올리브유 4작은술, 발사믹식초 1과 ½작은술, 말린 타임 ½작은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¼작은술, 후추 약간)

*만들기    

①냄비에 물을 붓고 끓기 시작하면 소금과 퀴노아를 넣고 중약불에서 뚜껑을 덮고 15분간 익힌다. 불을 끄고 5분간 뜸을 들인다. 삶아진 퀴노아는 넓은 쟁반에 펼쳐 한 김 식힌다. ②홍피망은 토치를 이용해 그을린후 팩에 넣고 밀봉해두었다가 그을린 껍질을 문질러서 제거하고 한입 크기로 썬다. ③체리는 꼭지를 떼고 반으로 가른 후 씨를 제거한다. ④병아리콩은 흐르는 물에 씻어 물기를 제거하고 초당옥수수는 알알이 떼어 준비한다. ⑤블랙 올리브는 두께가 일정하게 4등분으로 슬라이스하고 루콜라는 찬물에 담갔다가 꺼내 물기를 제거한다. ⑥볼에 분량의 드레싱 재료를 넣고 고루 섞어 허브 발사믹 드레싱을 만든다.

⑦샐러드 볼에 퀴노아, 체리, 피망, 병아리콩, 초당옥수수. 블랙올리브, 루콜라를 섞고 허브 드레싱을 넣어 잘 섞는다. ⑧접시에 담고 꼭지 달린 생체리를 보기 좋게 올린 후 페타 치즈를 뿌려 완성한다.

<미니코스 체리 카나페>

*재료 : 미니코스(3장), 체리(6알), 장식용 소렐잎(6장), 허니레몬 리코타치즈(리코타 치즈 100g, 레몬즙, 꿀 (1작은술씩), 레몬제스트 소금(약간씩), 바질 페스토(바질15g, 구운아몬드10g, 올리브유 20g, 치즈5g, 다진마늘, 말린 크랜베리, 엔초비 3g씩, 후추 약간)

*만들기

①미니코스와 소렐 잎은 흐르는 물에서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②체리는 꼭지를 뗀 다음 반으로 가르고 씨를 제거한다. ③리코타 치즈에 레몬즙, 꿀, 레몬제스트, 소금을 넣고 고루 섞어 묽은 허니 레몬 리코타 치즈를 만든다. ④분량의 재료를 갈아 바질 페스토를 만든다. ⑤미니코스 위에 허니 레몬 리코타 치즈를 얇게 펴 바른 후 손질한 체리를 올린다. ⑥⑤에 바질 페스토가 흐르지 않도록 얹은 뒤 소렐 잎으로 장식한다.


kim.youngbo@kukinews.com
김영보 기자
kim.youngbo@kukinews.com
김영보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