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은 시민이 직접”

부산시,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은 시민이 직접”

내년도 우선순위 사업 선정 위한 ‘시민 온라인 설문’ 진행

기사승인 2020-08-03 11:24:18
[부산=쿠키뉴스] 윤요섭 기자 = 부산시는 ‘2021년 주민참여예산사업 선정’을 위해 3일부터 오는 30일까지 부산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를 통해 시민설문 조사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이번 설문은 시민이 직접 제안한 사업 중 내년도 부산시 예산에 꼭 반영해 추진해야 할 우선순위 사업을 선정하기 위한 것이다. 주민참여예산 제도 활성화를 위해 도입됐으며, 올해로 두 번째다. 부산시민이라면 누구나 참여할 수 있다.

지난해 5월부터 올해 4월까지 접수된 총 602건의 주민제안사업 가운데 시는 구·군 및 사업부서 적합성 검토와 지역회의·주민참여예산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146건을 우선순위 설문 대상사업으로 결정했다. 시민 온라인 설문을 통해 지역에 가장 필요한 사업을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설문은 부산시 주민참여예산 홈페이지에서 ‘부산 주민제안사업 시민설문’ 배너를 클릭하면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참여할 수 있다. 대상사업은 ▲시정참여형 사업 9건 ▲지역참여형 사업 99건이며, 사업명을 클릭하면 제안내용과 사업부서 검토내용, 위원회 심사내용을 확인할 수 있다. 설문방법은 내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추진을 희망하는 시정참여형 2개 사업, 지역참여형 10개 사업을 선정하면 된다. 

부산시는 시민 설문이 마무리되면 사업유형별 득표순에 따라 31일 개최되는 주민참여예산위원회 총회에서 대상 사업을 결정해 내년 주민참여예산사업으로 최종 선정한다.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은 “시민이 제안한 지역과 시정 현안사업을 시민의 손으로 선정하여 실효성 있게 추진될 수 있도록 이번 ‘시민 온라인 설문’에 많은 참여를 바란다”며 “앞으로도 주민참여예산에 시민참여를 확대해 더 살기 좋은 도시 부산을 만들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ysy051@kukinews.com
윤요섭 기자
ysy051@kukinews.com
윤요섭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