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9일 (목)
부산항만공사, 카카오톡 활용한 ‘부산항 챗봇 통계 시스템’ 구축·추진

부산항만공사, 카카오톡 활용한 ‘부산항 챗봇 통계 시스템’ 구축·추진

‘챗봇’으로 언제 어디서든 부산항 주요 통계자료 조회

기사승인 2020-08-19 10:45:12 업데이트 2020-08-19 20:49:02
[부산=쿠키뉴스] 윤요섭 기자 = 부산항만공사(BPA)가 부산항을 이용하는 고객과 시민이 부산항의 주요 컨테이너 통계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BPA 챗봇 통계 시스템’을 구축·추진한다고 19일 밝혔다.

BPA는 2004년 설립 이후 매년 통계 책자와 BPA-NET 시스템을 통해 통계 서비스를 제공해 왔다. 이번에 카카오톡을 활용한 챗봇 통계 시스템을 구축해 부산항 주요 통계에 대한 고객의 접근성을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챗봇 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주요 통계는 ▲부산항 연도별 컨테이너 물동량 ▲국가별 물동량 ▲터미널별 물동량 ▲부산항 시설제원 등이다. 향후 대내외 고객의 의견을 반영해 서비스 기능을 강화할 계획이다. 

윤요섭 기자
ysy051@kukinews.com

특히 통계 데이터 조회와 열람에 필요한 절차 등을 최소화하고 반복적이고 조회 빈도가 높은 통계 데이터를 챗봇 시스템으로 제공해 부산항을 기반으로 하는 업계 관계자들이 업무에 필요한 통계자료를 손쉽게 활용할 수 있도록 구축할 예정이다.

남기찬 BPA 사장은 “부산항의 주요 통계는 해운·항만 업계뿐 아니라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는 만큼 고객이 편리하게 활용할 수 있도록 BPA 챗봇 통계 시스템을 구축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통계 챗봇 서비스는 다음달 중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1단계 서비스를 제공해 기능 테스트와 개선점을 발굴한 뒤 연말쯤 외부고객을 대상으로 챗봇 시스템을 공개할 계획이다.  

ysy051@kukinews.com
윤요섭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대선 사전투표 첫날…주요 후보자들 투표 참여

주요 대선 후보들은 6·3 대선 사전투표 첫날인 29일 오전 일제히 투표장을 찾아 시민들의 참여를 호소했다.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는 이날 대학가가 있는 서울 서대문구 신촌에서 청년들과 함께 투표했다. 그는 투표 후 기자들에게 "국민들께서 반드시 투표에 참여하셔서 잘못된 결과를 빚어낸 내란 세력에 대해 엄중하고 강력하게 심판해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김문수 국민의힘 대선 후보는 지지층 일각의 사전투표 부정선거 의혹에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