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5일 (토)
“조선학교 무상교육 제외 적법” 재차 못 박은 日 최고법원

“조선학교 무상교육 제외 적법” 재차 못 박은 日 최고법원

기사승인 2020-09-04 10:19:10

▲ 2019년 11월 2일 일본 도쿄 도심에서 조선학교를 지원하는 전국 네트워크, 포럼 평화·인권·환경 등 단체들 주도로 일본 정부가 유아 교육·보육 무상화 대상에서 조선유치원을 제외한 것에 항의하는 거리 행진이 펼쳐지고 있다. / 연합뉴스
이소연 기자
soyeon@kukinews.com
[쿠키뉴스] 이소연 기자 =일본 최고재판소(우리나라의 대법원)가 ‘무상화’(무상교육) 대상에서 조선학교가 제외된 것은 적법하다는 판단을 내렸다. 이같은 판단을 내린 것은 벌써 세 번째다.

일본 교도통신 등에 따르면 최고재판소는 3일 무상화 대상에서 조선학교를 제외한 것이 적법하다는 1, 2심의 판결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일본 정부에 손해배상 소송을 제기했던 일본 아이치현 조선학교 졸업생들은 최종 패소했다.

최고재판소는 도쿄와 오사카 지역에서 제기된 조선학교 무상화 제외 소송에서도 일본 정부의 손을 들어줬다.

지난 2010년 4월 일본의 고교 무상화 제도가 도입됐다. 조선학교와 같은 외국인 학교도 요건을 충족하면 지원 대상이 됐다.

그러나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집권한 후 지난 2013년부터 일본 정부는 조선학교를 무상화 대상에서 제외했다.

soyeon@kukinews.com
이소연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트럼프, 10% 기본 관세 발효…韓 상호관세 25%는 9일부터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발표한 10%의 기본 관세가 5일(현지시간)부터 전면 발효됐다.업계에 따르면 이번 조치는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 2일 행정명령을 통해 확정한 것으로, 미국 동부시간 5일 0시1분(한국시간 5일 오후 1시1분)부터 시행됐다. 이에 따라 미국으로 수입되는 대부분 국가의 제품에 10%의 관세가 부과된다.관세 부과 대상은 캐나다와 멕시코 등 일부 예외국을 제외한 전 세계 국가들의 대다수 품목이다. 다만 미국 내 생산이 불가능한 필수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