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채용설명회는 지역인재에게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의 취업정보 제공, 지역교육과정(오픈캠퍼스) 등 관련 제도 홍보를 통해 지역인재 채용기회 확대, 청년 취업 촉진을 위해 2012년부터 매년 개최해 온 행사다.
지역인재는 공공기관이 이전한 지역의 광역시‧도, 특별자치시, 특별자치도에 소재한 지방대학 및 고등학교를 최종적으로 졸업했거나, 졸업예정인 사람이다.
지난해 지역인재 합동채용설명회는 시도별로 8회를 실시해 1만3500여명의 취업준비 학생들이 참석했다.
올해는 코로나19로 국민 안전을 최우선 고려해 비대면 방식으로 실시된다. 취업준비 학생들에게 더 많은 정보 제공을 위해 설명회 기간을 대폭 늘려서 8주간 진행된다.
설명회에는 전국 10곳 혁신도시 이전공공기관과 지난 6월 지역인재 채용 대상 공공기관으로 추가 지정 고시된 공공기관 등 모두 102곳의 공공기관이 참여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람은 채용설명회 누리집(홈페이지)에서 신청할 수 있다. 기관별 채용정보를 확인하고 궁금한 사항을 문의할 수 있다. 또 공공기관 선배들의 취업 노하우와 소소한 일상을 담은 재직자 선배 브이로그(VLOG), 자기소개서 컨설팅, 국가직무능력표준(NCS) 전략특강, 진로적성검사 등의 다양한 취업지원 프로그램에도 참여할 수 있다.
국토교통부는 ‘혁신도시 조성 및 발전에 관한 특별법’을 2018년부터 시행해 지역인재 채용 의무화 제도를 운영하고 있는 만큼, 이번 채용설명회는 이러한 제도의 취지를 뒷받침할 수 있는 유용한 기회가 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songbk@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