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SO37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지난 2016년 제정한 부패경영시스템의 국제표준으로, 인증기관의 심사를 거쳐 국제표준에 맞는 체계적이고 투명한 시스템을 갖춘 조직에게 수여된다.
이번 심사에서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기관장의 강력한 반부패 실행의지 및 전직원의 높은 참여도 ▲다양한 부정부패 신고시스템 구축 ▲부패사건 발생 제로(Zero) 등의 부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그간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내‧외부 이해관계자에 대한 부패방지 프로세스를 구축하고, 반부패 인프라 확충에 힘써왔다. 부패방지방침을 제정해 부패 금지와 반부패 문화 정착, 부패방지시스템의 지속적인 개선 등에 대한 기관장 의지를 표명했다. ‘2020년 KORDI 부패방지경영시스템 실무 TF’를 구성‧운영해 부서별 부패risk를 사전 진단한 후 개선활동을 진행했다.
이외에도 조직·리더십·기획·지원·운영·성과평가, 개선 등 부문에서 부패리스트 경감을 위한 부패방지 매뉴얼 및 절차서를 운영했다.
이번 인증 획득을 계기로 한국노인인력개발원은 부패방지 경영시스템이 조직 전반에 정착, 활용될 수 있도록 정기적인 교육과 모니터링 등 반부패 역량 강화를 위해 노력할 예정이다.
강익구 한국노인인력개발원 원장은 “청렴한 조직문화를 최우선으로 하여 준법경영 및 윤리경영을 글로벌 수준으로 끌어올려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하겠다”라고 밝혔다.
nswreal@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