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중앙회, 저축은행 경영분석시스템 오픈
저축은행중앙회는 저축은행들의 경영 분석을 통한 전략 수립을 돕기 위해 '경영분석시스템'을 오픈했다고 19일 밝혔다.
중앙회는 2016년부터 매년 10개 내외의 저축은행을 대상으로 경영분석을 수행해왔다.
앞으로는 자동화된 시스템 구축을 통해 전국 79개 전체 저축은행이 해당 시스템을 활용할 수 있도록 한다는 계획이다.
경영분석시스템을 통해 제공되는 경영분석보고서는 매분기마다 재무제표, 각종 통계자료를 기반으로 자동으로 생성되며 조달 및 운용구조, 대출현황, 수익성, 성장성, 건전성, 유동성 등 주요 경영지표와 관련된 약 80여종의 분석자료를 포함한다.
특히 이번 시스템은 다양한 비교그룹과 비교분석이 가능한 것이 특징이다. 전국 저축은행을 지역과 자산규모, 대출포트폴리오 등 다양한 기준으로 그룹핑해 약 60여개의 비교그룹으로 제공한다.
최병주 저축은행중앙회 상무는 “금융협회 차원에서 회원사의 경영지원을 위해 자동화된 비교분석 시스템을 구축한 것은 최초”라며 “저축은행이 다각적인 경영분석을 통해 경쟁력을 갖추는데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토스증권, 출범 후 200만계좌 돌파
토스증권은 신규 주식 계좌수가 지난 16일 기준 200만개를 돌파했다고 19일 밝혔다. 지난 15일 새벽 계좌 100만개를 돌파한지 단 이틀만이다.
이같은 기록은 토스증권이 지난 주 12일 오픈한 ‘주식1주 선물 받기’ 이벤트가 큰 성공을 거뒀기 때문으로 보인다. 본격적으로 이벤트가 입소문을 탄 마지막 사흘간(14일~16일) 계좌를 개설한 이용자는 152만명에 달한다.
200만 신규계좌 중 2030밀레니얼 투자자의 비중은 약 70%에 달하는 140만명이다. 토스증권은 주식투자를 처음 시작하게 된 고객도 상당 수 있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실제 토스증권이 올해 1월 말 2030 토스 이용자 1000명을 상대로 설문한 결과 “현재 주식 투자를 하고 있지 않지만, 앞으로 해보고 싶다”고 응답한 비율은 42%에 달했다.
박재민 토스증권 대표는 “이번 성과는 금융투자업계는 물론, 과거 인터넷은행 출범시 신규계좌 개설 추이까지 범위를 넓혀도, 압도적으로 높은 수준”이라고 설명하고 “새로운 증권사의 출현을 기다렸던 2030투자자의 기대와, 투자자 눈높이에 맞춘 토스증권의 혁신적 UX, 1900만 회원을 보유한 토스 플랫폼의 경쟁력이 합해진 결과”라고 덧붙였다.
토스증권은 상반기 중 해외주식 거래 서비스를 시작하는 등 서비스를 강화한다는 방침이다. 소액으로 해외 우량주에 직접 투자가 가능한 소수점 매매 서비스를 통해, 해외 주식투자에 관심이 많은 밀레니얼에게 토스증권만의 새로운 투자경험을 제공한다는 전략이다.
이어 내년 상반기 중에는 로보 어드바이저 등을 활용한 간접투자 서비스도 선보인다. 토스증권은 이 같은 사업전개를 통해 밀레니얼 세대에게 건전한 투자 경험을 제공하겠다는 목표에 한발 더 다가선다는 계획이다.
푸본현대생명, 푸본그룹 창립 60주년 기념 이벤트 실시
푸본현대생명은 최대주주인 푸본그룹의 창립 60주년을 맞아 고객과 직원이 함께하는 이벤트를 시행한다고 밝혔다.
푸본현대생명의 최대주주인 푸본그룹은 1961년 4월 대만 최초의 민간 손해보험사로 출발해 금융 및 정보통신, 문화예술, 공익사업까지 사업영역을 확대한 대만의 대표 금융그룹이다. 2020년말 기준 총자산 규모는 357조원이며, 총 임직원 5만명의 글로벌 그룹으로 성장했다. 푸본그룹은 푸본금융지주, 타이완모바일, 푸본MOMO 등 3개의 상장회사를 두고 있다.
푸본현대생명은 누구나 참여가 가능한 대만 여행사진 공모전을 시행한다. 대만에서의 추억이 담긴 여행사진을 푸본현대생명으로 보내면 선정을 통해 여행상품권과 여행용 미니파우치를 시상하고, 대만관광청 서울사무소에서 지원하는 한글판 대만 가이드북 및 가이드맵도 전달한다.
현대카드 쿠킹 및 트래블 라이브러리에서는 주배안, 정지선 셰프와 함께하는 대만 요리 쿠킹 클래스와 대만 타이중 만나는 트래블 토크를 시행하며, 만기도래고객과 담당 FP를 대상으로 ‘푸본현대생명 스토리 공모전’도 진행하고 있다. 사내에서는 대만에서 온 임직원과 함께하는 대만 요리체험 유튜브 영상제작 등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하고 있다. 푸본그룹 창립 60주년 기념 이벤트에 대한 자세한 참여방법은 푸본현대생명 모바일 홈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푸본현대생명 이재원 사장은 “푸본그룹 창립 60주년 맞아 고객과 임직원 모두가 함께 할 수 있는 어울림의 공간을 마련했다”며 “그룹 이념에 따라 고객의 가치를 최우선으로 하고 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기업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chobits3095@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