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동네 쿡보기] “등본 등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무료로 발급받으세요”

[우리동네 쿡보기] “등본 등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무료로 발급받으세요”

강동구, 가족관계등록부 등 민원서류 10종 수수료 무료
명일역, 동주민센터에 무인민원발급기 총 8대 추가 설치예정

기사승인 2021-05-14 08:49:22
사진=조진수 기자

[쿠키뉴스] 조진수 기자 =서울 강동구가 지난 6일부터 무인민원발급기에서 발급 가능한 111종의 민원서류 중 주민들이 가장 많이 발급 받는 주민등록 등‧초본과 가족관계등록부 10종에 대한 발급 수수료를 면제한다.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19(코로나19) 상황이 지속됨에 따라 민원창구의 대면발급 신청을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한 비대면 발급으로 유도해 코로나에 대한 주민들의 불안심리를 해소하고 주민 편의를 도모하는 등 양질의 대민 행정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함이다. 

강동구 무인민원발급기 발급 수수료가 무료인 민원서류는 주민등록 등‧초본 2종과 가족관계증명서, 기본증명서, 혼인관계증명서 등 가족관계등록부 8종이 해당된다. 

현재 강동구에는 총 21대의 무인민원발급기가 설치돼있다. 강동구청, 강동구 보건소, 강동세무서, 동주민센터 7곳(강일동, 상일동, 길동, 천호3동, 암사1동, 고덕1동, 둔촌2동)과 중앙보훈병원, 강동경희대학교병원, 강동성심병원, 지하철역 7곳 등 유동인구가 많은 곳에 설치돼 365일 운영되고 있다.  

단 가족관계등록부는 보안상의 이유로 지하철역에 설치된 무인민원발급기에는 발급되지 않으니 이점 유의해야 한다. 
사진=강동구

주민들은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해 신분증 없이도 언제 어디서나 지문인식 하나로 간편하게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으며 주민등록, 가족관계, 차량, 지적‧건축, 복지, 농‧수산, 병무, 교육, 건강보험증명 등 111종의 민원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다. 

구 관계자는 “이번 무인민원발급기 수수료 면제 조치가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주민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구는 다양한 민원수요에 대응하기 위해 올해 안에 명일역과 동주민센터에 총 8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추가 설치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강동구는 지난해 무인민원발급기에 신용카드 및 모바일 간편결제 서비스를 도입해 시행함으로써 발급기의 결제수단을 다양화해 고객편의 중심의 행정서비스를 제공한 바 있다. 무인민원발급기에 대한 자세한 사항은 강동구청 민원여권과로 문의하면 된다.

rokmc4390@kukinews.com
조진수 기자
rokmc4390@kukinews.com
조진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