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쿠키뉴스] 박하림 기자 =◆‘평화도시 평창’팀, 내셔널바둑리그 포스트 시즌 진출
내셔널 바둑리그 대회에 2021년 첫 도전장을 내민 ‘평화도시 평창’팀이 정규리그 7위를 기록하며 포스트 시즌에 진출하는 쾌거를 이뤘다.
내셔널 바둑리그는 전국 16개 팀이 참여한 가운데 지난 4월에서 7월까지 대구, 평창, 인천 등에서 총 15라운드 걸쳐 정규리그를 펼쳤다. 이 중 상위 8개 팀에게 포스트 시즌에 참여할 기회가 주어진다.
‘평화도시 평창’팀은 신생팀에도 불구하고 단장 신현구(평창군바둑협회장), 감독 김용섭(강원도바둑협회 엘리트 감독), 코치 우찬용(강원도바둑협회 부회장)의 지원과 주장 문효진 사범(강원도 강릉 출신)을 비롯한 선수들의 노력으로 이 같은 성적을 거뒀다.
◆강원도형 민관협력 배달앱 사업 본격 추진
강원 평창군은 13일 강원도형 배달앱(일단시켜) 하반기 사업 확대를 위한 업무 협약식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강원도청 주관으로 추진된 이번 협약식은 코로나19 확산 방지를 위해 도청 글로벌 스튜디오와 각 시청 및 군청에서 온라인으로 진행됐다. 최문순 강원도지사 외 강원도청 관계자 및 하반기 확대시군(9개 시군)과 코리아센터 관계자 등이 참석했다.
강원도형 배달앱 ‘일단시켜’는 가맹점에게 중개수수료를 받지 않고 광고비와 가입비도 없는 이른바 ‘3無 배달앱’시스템으로 가맹점의 부담을 줄이고, 강원상품권 등을 이용한 각종 할인 행사를 통해 소비자 또한 부담 없이 이용할 수 있는 공공배달앱이다.
평창군은 8월부터 희망 가맹점 파악을 실시하고 오는 10월 초 배달앱 오픈을 목표로 배달앱 관련 홍보를 강화할 예정이다.
◆농업기술 활용 협력사업 MOU
평창군은 13일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 ㈜에피넷과 농업기술 활용 협력사업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서울대학교 그린바이오과학기술연구원은 평창군 지역사회 발전에 필요한 농업생명 과학분야의 우수한 연구개발과 교육 역량을 갖추고 있다.
㈜에피넷은 서울대학교 평창캠퍼스에 입주해 있는 농업환경 정보기술 전문기업으로 국내최초로 병해충예측 소포트웨어 PearScabⓇ를 출시 등록했으며, 2021년에는 병해충 발생 정보를 제공해 사전에 예방할 수 있도록 돕는 ‘평창군 날씨와 농작물 병해충’ 모바일 앱도 개발했다.
군은 이번 협약을 통해 평창군민을 대상으로 농업기술교육 및 컨설팅을 통한 농업인단체와 전문가 사이의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향후 평창군 온라인 식물병원(일명 평창싸이숍)을 개설해 농업인이 농작물 병해충 진단의뢰를 하고 전문가가 답변해주며, 진단사례를 체계적으로 관리할 계획이다.
hrp118@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