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가평군은 공공부문 정보시스템의 민간·공공 클라우드 이전·통합·전환하는 정부방침에 따라 전국 최초로 군청 홈페이지 클라우드 전환사업을 추진한다고 3일 밝혔다.
클라우드 전환이란 물리적인 공간이 아닌 가상공간에 서버를 두어 저장한 뒤 통신하는 서비스로, 소규모 전산환경에서 운영되는 서버(H/W)들을 전문성·효율성·안정성·보안성이 검증된 클라우드 통합운영 환경으로 버꾸는 것이다.
가평군은 사업이 마무리되면 사이버 위협 및 긴급·재난상황 시 신속·유연한 대응으로 공공서비스 안전성 및 정보시스템 운영·관리의 전문성이 향상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군청 홈페이지 전환사업은 지난해 9월 본격 추진해 올해 1월 각 메뉴 및 페이지 동작유무와 성능테스트를 거쳐 오는 8일 오후 10~12시까지 클라우드 서버 이관작업을 완료할 방침이다. 이에 따라 작업 두세 시간 정도 홈페이지 이용이 일시 중단된다.
군 관계자느 "클라우드 전환작업이 전국 최초로 추진되다보니 예기치 못한 문제점 발생으로 홈페이지가 원활히 구동되지 않을 수도 있다"며 "4차산업 정보화시대에 마중물 역할을 선도적으로 하는 점에는 자부심을 느끼고 예기치 못한 사유로 주민불편이 초래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가평=이병훈 기자 cool1001@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