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상남도, 인수위에 부울경 초광역협력 사업 지원 요청 [경남브리핑]

경상남도, 인수위에 부울경 초광역협력 사업 지원 요청 [경남브리핑]

기사승인 2022-04-19 20:13:08
하병필 경남도지사 권한대행을 비롯한 부울경 3개 시도 단체장은 19일 대통령직 인수위원회 지역균형발전특별위원회 김병준 위원장을 만나 부울경 초광역 협력사업 지원을 요청했다.

하병필 권한대행 등은 부울경 초광역권 발전계획을 설명하고, 부산울산경남특별연합 설치 현황과 향후 계획 등 특별연합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등 새 정부의 적극적인 부울경 초광역 협력사업 지원을 요청했다.


하병필 대행은 이 자리에서 당선인이 선거 과정에서 메가시티를 공약으로 포함해 준 결과 부울경 협력이 지속적으로 추진돼 오늘에 이르렀다며 감사를 표하면서 예비타당성조사와 중앙투자심사 기준의 변경, 균특법 개정사항을 반영하는 등의 후속제도 조치의 적극적인 추진을 요청했다.

아울러 부울경 발전계획의 주요사업 대부분이 당선인의 지역공약에 포함돼 있으므로 향후 지역공약을 국정과제화할 때 공약 그대로 반영해 줄 것도 건의했다.


또 "부울경메가시티는 부울경의 균형발전을 위한 전략으로 특히 서부경남에 대한 현안사업들에 대한 지원확대가 병행돼야 하고 부울경 메가시티에 대한 지역민의 기대와 열망이 매우 높은 반면 서부경남의 격차 확대에 대한 우려가 있다"며 항공우주청 설립과 항공우주클러스터 구축, 서부경남을 연결하는 광역교통망 확충 등을 포함한 서부경남 관련 공약들을 적극 추진해 도민들의 우려를 불식시켜 줄 것을 건의했다.



◆경상남도, 제42회 장애인의 날 행사 개최


경상남도는 오는 20일 '제42회 장애인의 날'을 맞이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하나 되는 ‘제42회 장애인의 날 기념식’을 19일 창원컨벤션센터에서 개최했다.

이날 행사는 장애인과 도민, 자원봉사자 등 3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장애인직업교향악단(사단법인 희망이룸)의 식전공연을 시작으로 △장애인의 날 기념식 △장애인복지증진유공자 표창 △축하공연 및 경품추첨 등 간소하지만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함께하는 알찬 행사로 꾸며졌다.


권양근 경남도 복지보건국장은 "앞으로 장애인의 복지 증진, 대중의 인식 개선 등을 통해 장애인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은 물론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함께할 수 있도록 관심과 지원을 이어가겠다"고 말했다.

한편 장애인의 날은 국민의 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깊게 하고 장애인의 재활 의욕을 고취하기 위한 목적으로 제정한 기념일로 매년 4월20일이다.



◆경상남도, 베트남 의료기기 및 뷰티케어전 참가기업 모집


경상남도가 도내 의료기기 및 항노화제품 관련 수출 중소기업의 베트남 시장 개척, 거래기반 마련 등을 위해 ‘베트남 의료기기 및 뷰티케어전’에 참가할 기업 8개 사를 모집한다.

전시회는 2005년부터 매년 개최돼 올해 17회째를 맞이했으며 2019년 전시회에는 25개국 454개사 8760여 명의 방문객이 참관했다.

올해는 9월14일부터 17일까지 베트남 사이공 전시&컨벤션센터(SECC)에서 오프라인으로 개최되며 총 13개국 650개사 1만5000여 명 방문객이 참관할 예정이다.


참가 가능품목은 △의료기기 △의약품 △진단·분석·보건의료 장비 △항노화제품 전반이다.

경남도는 참가기업에게 △베트남 현지 바이어 발굴 지원 △부스임차료(장치비 포함) △편도항공료(1사 1인) △ 통역비(50%) △홍보물 제작 등을 지원한다. 

참여업체 선정 이후 5월 중 사전설명회를 개최하고 이후 홍보를 위한 소책자 제작 등을 진행할 계획이다.

참가기업 모집기간은 4월19일부터 5월13일까지며 도내 본사 및 공장을 둔 의료기기 및 항노화제품 관련 중소기업이면 신청 가능하다. 

참가를 희망하는 기업은 ‘경상남도 해외마케팅 사업지원시스템’을 통해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