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통업계, ‘펀(FUN)한’ 조합으로 Z세대 오감 자극

유통업계, ‘펀(FUN)한’ 조합으로 Z세대 오감 자극

기사승인 2022-06-16 17:58:45
코카콜라
유통업계가 Z세대 소비층의 취향과 입맛을 사로잡는 다양한 제품을 선보이며 눈길을 끌고 있다. 기존 제품이나 원료의 조합을 통해 이색 신제품을 출시하거나 브랜드 간의 이종결합으로 신메뉴를 내놓는 등 특별하고 재미있는 경험을 선사하고 있다.

최근 코카콜라사는 ‘갈아만든 배’의 숙취해소 음료 버전인 ‘I.d.H(아이.디.에이치)’를 출시했다. 신제품 ‘I.d.H’는 배와 숙취해소제의 조합으로, 시원한 배 맛에 숙취해소에 도움을 주는 헛개나무과병추출물을 2460mg 함유하고 있다. 특히 음주 후에도 시원하고 맛있는 숙취해소 음료를 즐길 수 있도록 배 과육을 갈아낸 퓨레를 첨가한 것이 특징이다. 

패키지에서도 배 원물 이미지를 활용해 배 고유의 달달한 맛을 시각적으로 강조했다. 여기에 영문 제품명 ‘I.d.H’와 함께 한글명 ‘아이·디·에이치’를 기입해 소비자의 직관적인 이해를 돕는다. 신제품 ‘I.d.H’는 소용량 175ml 캔 1종으로 편의점, 식품점 및 온라인 채널 등에서 판매한다.

코카콜라 
CJ제일제당은 햇반과 음식을 조합한 이색 신제품을 선보였다. 지난 2월 Z세대를 겨냥해 출시한 한정판 ‘햇반 라이스크림’은 밥알이 들어간 젤라또 아이스크림 제품으로, 쌀이 5% 내외로 함유돼 밥알이 씹히는 것이 특징이다. 최근에는 햇반과 농심 신라면을 함께 담은 ‘라밥세트’를 출시했다.

브랜드 간 결합해 이색적이고 재미있는 신상품을 출시하는 기업도 있다.

GS25는 ‘힙 플레이스’ 입점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최근 말차 전문 브랜드 ‘슈퍼말차’와 컬래버레이션 상품을 공개했다. 신제품 ‘슈퍼말차초코콘’, ‘슈퍼말차라떼’ 2종은 GS25 편의점에서 구매 가능하다. 지난달에는 유명 도넛 브랜드 노티드와 손잡고 ‘노티드딸기바나나콘’, ‘노티드초코딸기콘’ 등의 아이스크림과 노티드우유 3종, 노티드 젤리 2종을 출시한 바 있다.

CU는 하나투어와 함께 주요 여행지를 연상시키는 콘셉트의 신제품을 출시했다. 그간 미뤄왔던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고객들을 겨냥해 음료, 디저트, 안주류 등 총 5종으로 구성했다. 

신세계푸드도 노티드와 컬래버레이션을 진행하며 ‘노티드 우유식빵’을 개발했다. 물 대신 우유를 넣고 만든 반죽으로 구워낸 식빵으로, 우유의 깊은 풍미를 살려 부드러운 맛과 촉촉한 식감을 느낄 수 있다. 패키지는 Z세대에게 인기를 끌고 있는 노티드만의 인스타그래머블한 디자인을 적용했다. 신제품은 초신선 베이커리 배달 서비스 ‘새벽빵’ 플랫폼을 통해 판매하고 있다.

기존 패키지에 캐릭터 등으로 새로운 감성을 표현하며 취향 저격에 나선 기업도 있다.

코카-콜라는 ‘코카-콜라 제로’와 넷플릭스 시리즈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과의 컬래버레이션을 통해 ‘코카-콜라 제로X종이의 집’ 한정판 패키지를 선보였다. 한정판 패키지는 ‘종이의 집’ 상징인 붉은 슈트와 하회탈 일러스트를 더해 재미있고 색다른 매력으로 소장 가치를 높였다. 6월 한 달간 대형마트, 편의점 및 온라인 채널 등에서 만나볼 수 있다.

풀무원은 지난 4월부터 싸이월드와 함께 추억 가득한 감성 패키지를 출시했다. 싸이월드, 포켓몬빵 등 1990년대부터 2000년대 추억템들이 큰 인기를 모으면서 추억과 놀거리를 제공하고자 한 것이다. 식물성 떡볶이인 ‘풀무원과 일촌했떡볶이’와 ‘메밀소바’, ‘탱탱쫄면’ 등 인기 여름면 2종의 패키지에 싸이월드 첫 화면인 ‘미니룸’ 디자인이 반영됐다. 전국 이마트, 홈플러스, 롯데마트를 비롯한 대형 할인마트의 온·오프라인 매장에서 구매 가능하다.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김한나 기자
hanna7@kukinews.com
김한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