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승화 산청군수, 고향사랑기부제 동참...자매도시 대전 유성구에 기탁[산청소식]

이승화 산청군수, 고향사랑기부제 동참...자매도시 대전 유성구에 기탁[산청소식]

기사승인 2023-03-03 12:56:01
이승화 산청군수가 '고향사랑기부 인증 릴레이 챌린지'에 동참했다.

3일 군에 따르면 이승화 군수가 고향사랑기부 인증 릴레이 챌린지에 참여하며 자매결연 도시인 대전광역시 유성구에 고향사랑기부금을 전달했다.


이번 챌린지는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 안착과 기부문화 확산, 자매결연 도시 간 상생발전 등을 응원하기 위해 진행됐다.

앞서 부산 금정구는 고향사랑기부 인증 릴레이 챌린지 주자로 산청군을 지목한 바 있다. 산청군은 다음 주자로 대전 유성구를 지목했다.

고향사랑기부제는 개인이 주민등록상 주소지를 제외한 지자체에 연간 500만원까지 기부할 수 있는 제도다. 기부자에게 세액공제(10만원까지 전액공제) 혜택과 기부금의 30% 상당의 답례품 혜택이 제공된다. 인터넷 포털 '고향사랑e음'또는 NH농협은행 대면 기부로 참여할 수 있다. 

기부금은 취약계층·청소년지원, 문화예술·보건증진, 지역공동체 활성화 등 주민 복리증진에 사용된다.

이승화 군수는 "이번 캠페인이 고향사랑기부제의 성공적 정착 및 자매결연 도시 간 협력을 다져나가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기부금은 지역주민 복리증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에 쓰일 수 있도록 기금사업 발굴에 힘쓰겠다"고 강조했다.


◆산청군, 중고교 신입생 교복 구입 지원…1인당 30만원

경남 산청군은 중·고등학교 신입생과 1학년 전입생의 교복 구입비를 지원한다고 3일 밝혔다. 

이번 교복 구입비 지원은 보편적 교육복지 확대와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줄이기 위해 마련됐다. 군은 이번 지원을 위해 400여 명의 학생을 지원할 수 있는 1억2100만원의 예산을 확보했다.


지원대상은 산청군에 주소를 두고 교복을 착용하거나 착용하지 않는 중·고등학교, 교육청 인가 대안교육기관에 입학한 신입생과 타 시·도에서 산청군 소재 학교로 처음 전입하는 1학년 학생이다. 지원 금액은 동·하복비를 포함해 학생 1인당 30만원이다.

교복을 착용하지 않는 학교의 신입생과 전입생은 일상복 구입비를 30만원 한도 내 실비로 지원한다.

지원 신청은 오는 11월 30일까지 경남도 홈페이지에 접속 ‘경남바로서비스’에서 하면 된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주소지 읍·면사무소에 방문해 개별 신청하면 된다.

군 관계자는 "학부모의 교육비 부담을 덜어주고 교육복지 형평성 제고를 위해 교복 미착용 학교에도 조례개정을 통해 전년도부터 교복구입비에 준하는 일상복 구입비를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교육 경쟁력을 강화할 수 있는 다양한 사업을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산청엑스포조직위, 동의보감촌 입주업체 설명회 개최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조직위원회는 2일 엑스포 주제관에서 동의보감촌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행사 설명회를 개최했다.

올해 9월 엑스포 개최 장소인 동의보감촌은 전국 최초로 한방을 테마로 한 산청군의 대표적 한방휴양 관광지로서, 현재 음식점, 카페, 숙박시설, 약초판매장 등 26개소의 입주업체가 입점해 영업 중이다.


조직위는 이번 설명회를 통해 엑스포 행사 계획과 협조 사항을 설명하고, 입주업체의 의견을 청취해 엑스포를 찾는 관람객에게 최선의 편의 제공을 위한 상호협력에 최선을 다하기로 하였다.

박정준 조직위 사무처장은 "10년 만에 다시 열리는 엑스포의 성공을 위해서는 동의보감촌 입주업체의 적극적인 협조가 필수적"이라며 "조직위에서도 입주업체와 돈독한 협력관계가 이어져 상생할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2023 산청세계전통의약항노화엑스포는 보건복지부와 경남도, 산청군이 공동 주최하는 정부 승인 국제행사로서 '미래의 약속, 세계 속의 전통의약'을 주제로 올해 9월15일부터 10월19일까지 35일간 산청군 동의보감촌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산청=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