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아 디자인은 메타버스, 사물인터넷, 인공지능(AI) 등 미래성장동력과 연계된 신산업으로 주목받고 있다.
한 디자인업계 관계자는 “로봇, 인공지능, 메타버스 등 디자인과 연계된 미래 신산업이 주목받고 있다”며 “기업들도 영상과 디자인에서 혁신을 진행 중이다. 디자인 역량을 강화하고 나섰다”고 전했다.
한국IT직업전문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는 정보화 사회에서 다양한 정보의 형태를 보다 효과적이고 시각적으로 표현하고 전달할 수 있는 능력을 키우도록 커리큘럼을 구성하고 있다. 또한, 디자인, 영상편집, 멀티미디어 콘텐츠 디자인, 미디어영상 제작, 모바일 분야까지 넓은 스펙트럼의 수업을 실시하고 있다.
학교 관계자는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에서는 디자인과 영상산업에 진출할 산업현장 기반 직무 중심의 프로젝트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시각디자인학과, 웹툰학과 등 디자인관련 학과와 연계돼 디자인, 정보보안, 게임과도 밀접하게 관련된 교육을 실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또한 “비실기 전형으로 2024학년도 예비신입생을 모집하고 전문 디자이너를 양성하고 있다”며 “드로잉을 비롯해 디지털이미지 응용, 편집디자인, 영상제작 등 80% 이상의 실무수업과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갖출 수 있게 지도하고 있다”고 말했다.
한국IT직업전문학교 미디어커뮤니케이션학과는 잠재능력평가와 담당 교수와의 1대 1 면접으로 신입생을 선발하고 있다.
이영수 기자 juny@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