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보생명, 대체투자 운용사 인수 완료···지주사 설립 가속화

교보생명, 대체투자 운용사 인수 완료···지주사 설립 가속화

기사승인 2023-04-04 10:25:59
교보생명 사옥
교보생명이 대체자산운용사인 파빌리온자산운용의 자회사 편입을 완료했다. 이번 사업 포트폴리오 강화로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추진하고 있는 금융지주사 설립 작업에 더욱 속도를 낼 것으로 예상된다.

교보생명은 파빌리온자산운용 지분 100%를 인수하고, 인수대금 전액 납입을 마무리했다고 4일 밝혔다. 지난해 12월 파빌리온자산운용과 주식매매계약서(SPA)를 체결한 것을 시작으로 지난달에는 금융위원회의 대주주 변경 안건 승인 등 심사절차를 완료했다.

파빌리온자산운용은 지난 2009년 설립돼 바이아웃투자 등 운용사들의 전통적 투자영역부터 부동산, 환경·사회·지배구조(ESG)와 같은 대체투자까지 폭넓은 투자 영역에 대한 전문성을 보유한 운용사다. 특히 부동산 개발은 물론 대출형펀드 및 금융자문에 이르는 부동산 관련 투자 전 영역에서 전문성이 돋보이는 곳이다. 교보생명에 편입된 파빌리온자산운용은 교보AIM자산운용으로 사명을 변경하고 새출발에 나선다.

초대 대표에는 부동산 및 대체투자 전문가인 강영욱 전 교보리얼코 대표를 중용했다. 강영욱 초대 대표는 “교보생명의 경영철학을 구현하고 사회적 책임을 다하는 자산운용사의 기틀을 마련하겠다”고 강조했다.

대체투자 전문운용사 인수로 교보생명이 내년 하반기를 목표로 추진 중인 금융지주사 설립이 탄력을 받을 것으로 예상된다.

교보생명 관계자는 “현재 금융사들이 앞다퉈 자산운용업을 다각화하며 대체투자시장에서의 투자 기회를 모색하는 상황에서 선제적으로 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며 “이번 인수를 통해 향후 금융투자 관련 사업 확대와 이익 구조 개선 등 그룹의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 확보를 위한 작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shwan9@kukinews.com
유수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