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교진 세종교육감 "다양한 스포츠 활동 지원한다"

최교진 세종교육감 "다양한 스포츠 활동 지원한다"

학교 체육교육 활성화 추진안 발표
학생 건강 위해 '1학생 1운동' 활동 강화

기사승인 2023-04-16 09:42:51
세종시 학생들이 다양한 종목의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시 학생들이 다양한 종목의 학교스포츠클럽 대회에 참가하고 있다. 사진=세종시교육청.

세종시교육청(교육감 최교진)은 세종시 학생과 공부하는 학생 선수를 위한 ‘2023 학교 체육교육 활성화 추진 계획’을 14일 발표했다.

이번 계획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결손된 학생들의 건강과 체력 회복을 위해 마련됐다.

세종교육청에 따르면 다각적인 학교 체육교육 내실화와 스포츠클럽 활성화를 추진하고 선진형 학교운동부와 학생 선수를 육성하는 데 중점을 뒀다.

우선 학생들의 건강한 성장을 위해 학교체육 교육 운영을 내실화하고 1학생 1운동(스포츠)활동을 강화한다.

학교 급별 주당 체육수업 시수는 교육과정에 고시된 기준을 준수하고, 초등체육 전담 교사 지정 비율을 높여 나간다.

더불어 스쿨헬스 앱을 통해 학생이 능동적으로 신체활동을 기록하고 관리하여 일상생활 속 건강관리를 할 수 있도록 한다.

두 번째, 바른 인성과 시민성을 기르는 학생 주도의 다양한 스포츠클럽 운영을 지원한다.

스포츠클럽 활동에 소외되는 학생이 없도록 수준별 스포츠 리그(저학년부), 토요 스포츠 활동 등을 운영하고, 학생이 주도적으로 기획하고 운영할 수 있는 창의·융합 스포츠 스쿨을 시범 운영한다.

아울러 스포츠클럽 중 타학교와 연계도 가능하며 일반 학생에서 학생 선수로도 이어질 수 있도록 중점 스포츠 클럽을 발굴한다.

세 번째, 미래를 준비하는 학생 선수, 선진형 학교 운동부를 지속 육성한다.

학교운동부 창단을 위한 지속적인 노력과 더불어 학교급이 다르더라도 함께 운동할 수 있는 거점형 학교운동부를 확대 운영하고, 전통적인 학교운동부의 벽을 허물고 클럽과 공존하는 다양한 형태의 학교운동부(클럽)가 운영될 수 있도록 클럽 기반 지역형 학교 운동부와 공공형 스포츠클럽 전문 선수반을 지원한다.

마지막으로, 학교 체육이 전문 체육-생활 체육으로 선순환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학교체육 지원 체계를 구축한다.

이를 위해 학교운동부 활성화, 학생선수 학습권·인권 보호, 학교운동부지도자 관리 등 여러 방면의 학교체육 현안을 협의하고자 4개 위원회(학교체육진흥지역위원회, 학교운동부지도자관리위원회, 학생선수보호위원회, 체육특기자선발위원회)를 구성‧운영한다.

또, 다양한 체육 관련 현안에 대한 의견 수렴을 위해 학교체육지원단(체육교사 10명, 교장·감 2명)을 자발적으로 모집하여 운영한다.

최교진 교육감은 “코로나19로 힘들었던 우리 아이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학교생활로 조속히 회복되도록 다양한 스포츠 활동을 지원하겠다”며 말하고 “우리 교육청에서 학교운동부 창단이 어려운 여건이지만 학생 선수가 안전한 환경에서 운동을 지속할 수 있도록 다양한 형태로 운동부를 지원하겠다”고 강조했다.

세종=명정삼 기자 mjsbroad@kukinews.com
명정삼 기자
mjsbroad@kukinews.com
명정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