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창군, 경남도 지방세정 연찬회 최우수상 수상[거창소식]

거창군, 경남도 지방세정 연찬회 최우수상 수상[거창소식]

기사승인 2023-05-09 14:14:44
경남 거창군은 삼성산청연수소에서 경남도와 한국지방세연구원 주최로 열린 2023년 지방세정 연찬회 '지방세정 연구과제 발표' 에서 최우수상을 수상했다고 9일 밝혔다.

지방세정 연구과제 발표는 경남도 내 자치단체가 지방세 업무를 추진하는 과정에서 연구해 온 새로운 징수기법과 납세 편의시책 등에 대한 개선방안을 발표하고 심도 있는 토론을 하는 자리로 18개 시·군이 연구 과제를 제출하고 서면심사를 통해 선정된 6개 시·군을 대상으로 발표심사와 현장평가를 합산해 수상자를 선정한다.


한국지방세연구원 연구위원 등 전문가의 발표심사를 거쳐 수상자를 선정한 이날 발표대회에서 '플랫폼 기업에 대한 법인지방소득세 개선 연구' 사례를 발표한 거창읍 행정복지센터 정진규 주무관이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정진규 주무관은 올해 하반기 행정안전부 주관으로 열리는 '전국 지방세 발전포럼'에 경남도 대표로 참가하게 된다.

구인모 군수는 "앞으로도 꾸준한 세정분야 사례 연구를 통해 우수사례를 적극 발굴해 공평과세 실현과 자주재원 확충에 기여하겠다"며 "이번 발표를 통해 거창군 세무행정의 우수함을 보여준 것 같아 자랑스럽다"고 말했다.


◆거창군, 자원봉사단체 10곳 활동재료비 지원

경남 거창군은 자원봉사 활동 활성화를 위해 거창군자원봉사센터에 등록된 단체에 활동재료비를 지원해 주는 '2023년 재능나눔 자원봉사활동 지원사업'을 추진한다.

이번 사업은 지난 3월21일부터 30일까지 10일간 신청공고와 사업계획에 대한 자체심사를 통해 △생활공감정책참여단 △누리나무 공동부엌 △거창군새마을부녀회 △구구팔팔봉사단 △한국생활개선거창군연합회 △세계평화여성연합거창군지부 △느헤미아봉사단 △한마음봉사단 △아림자율방범대 △한국해양구조협회거창구조대 등 최종 선정된 10개 단체가 활동에 필요한 재료비를 각 100만원 내외로 지원받게 된다.


이들 단체는 오는 11월까지 회원들이 가진 재능을 활용해 음식 나눔, 이‧미용, 집수리, 청소 봉사 등 다양한 영역에서 자원봉사 활동을 펼칠 예정이다.

첫 활동으로 지난 4일 구구팔팔봉사단이 가정의 달 5월을 맞아 지원받은 재료비로 불고기, 잡채 등을 조리해 관내 어려운 홀몸어르신 15명에게 전달했다.

구인모 군수는 "귀중한 시간을 내어 재능나눔 활동에 참여해 주시는 자원봉사자 여러분께 감사드린다"며 "자원봉사 활동이 더욱 활성화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창군자원봉사센터는 이번에 선정된 10개 봉사단체의 재능나눔 활동을 기록하고 좋은 사례를 발굴해 전체 자원봉사단체 등에 공유할 예정이다.


◆거창군, 재사용 아이스팩 나눔으로 자원순환 실현

경남 거창군은 무분별하게 매립되는 아이스팩을 수거·세척해 군민에게 무상으로 배부하는 '재사용 아이스팩 나눔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9일 밝혔다.

재사용 아이스팩 나눔 사업은 코로나19 장기화와 신선식품 배달·배송 문화 확산으로 아이스팩 사용량이 급증함에 따라 발생하는 환경오염을 막기 위한 군의 대책 방안이다.


군은 아이스팩 재사용률을 높이고자 푸르지오 아파트, 현대 아파트 등 관내 공동주택 7개소에 수거함을 비치하고 아이스팩을 수거해 세척과 소독작업 후 필요로 하는 군민에게 배부하고 있으며, 지난해에는 사업을 통해 2만 625개의 아이스팩을 수거해 배부했다. 
 
재사용 아이스팩이 필요한 군민은 거창군 공공재활용선별시설을 방문해 수령할 수 있으며 군은 이장회보 등을 통해 재사용 아이스팩 나눔 사업을 홍보하고 수요처를 적극 발굴할 예정이다.

곽칠식 환경과장은 "재사용 아이스팩 나눔 사업을 통해 환경오염을 줄이고 자원순환  실현에 기여하겠다"며 "사용 아이스팩 나눔에 많은 분이 참여하시기 바란다"고 말했다.

거창=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vj3770@kukinews.com
김대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