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역사는 반드시 전진”

이재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 “역사는 반드시 전진”

“어려움 있더라도 그 길 따라 가겠다”

기사승인 2023-05-23 09:45:18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   쿠키뉴스DB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3일 고(故) 노무현 전 대통령 서거 14주기를 맞아 “앞으로 어떤 어려움이 있더라도 멈추지 않고 그 길 따라 가겠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페이스북에서 ‘역사는 진보한다는 당신의 믿음, 현실로 믿겠다’는 제목의 글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그는 “누군가에 대한 그리움이 앞으로 나아가는 원동력이 될 때가 있다”며 “어느덧 열네 번째 5월 23일, 노무현 대통령님에 대한 그리움은 고난 앞에서 우리를 다시 일어서게 만드는 힘이 되었다”고 했다. 

이어 “‘역사는 더디다.그러나 진보한다’ 노무현 대통령께서 남기신 말씀”이라며 “대통령님 떠나시고 한동안 우리를 지배한 건 울분과 허망함, 지키지 못했다는 비통함이었다. 하지만 어느덧 우리 가슴 속 그리움은 용기로, 분노는 희망으로 자리 잡았다”고 했다. 

그러면서 “너무 더딘 것 같아도 또 패배감과 무력감에 다 끝난 것처럼 보여도 역사는 반드시 전진하다”며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건 그런 믿음을 어깨에 진 채 두려움 없이 직진하는 일이다. 노 대통령께서 그렇게 ‘사람 사는 세상’의 새로운 길을 우리 앞에 보여주셨듯이 말이다”고 강조했다. 

이 대표는 “그러니 흔들리고 지치더라도 용기를 잃지 말자”며 “기득권에 맞아 온 몸이 상처투성이가 되면서도 당당히 앞으로 나아갔던 그 결기를 기억하자”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눈밭 첫 발자국같은 당신을 따라 여기까지 왔다”며 “당신께서 그러셨듯 길이 없다면 새로운 길을 내고 절망을 희망으로 바꿔내는 것이 정치의 책무임을 잊지 않겠다”고 덧붙였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이승은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