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주시 직행버스 5000번,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

파주시 직행버스 5000번, 경기도 공공버스로 전환

기사승인 2023-06-15 14:26:51

경기도 파주시의 5000번 노선이 경기도 공공버스(준공영제) 전환이 확정돼 북파주 및 운정지역 주민들의 광역교통 다양성 및 편의성이 크게 향상될 것으로 기대된다.

직행좌석 5000번(민영제, 경기고속) 노선의 경우 파주시에 운행되고 있는 직행좌석 노선 중 서울 이외의 지역을 운행하는 유일한 노선이다.

그러나 코로나19로 인한 이용객 급감과 운수업체 경영악화에 따라 기존 시내버스 운행인가 대수의 20% 내외로 운영돼 준공영제 전환이 절실한 상황이었다.

이에 파주시는 지난 4월 2023년 경기도 공공버스 도내 간 신규노선 공모사업 노선선정위원회에 참석해 대책의 필요성을 적극 강조했다.

특히 운정지역의 대도시권광역교통위원회(대광위) 집중관리지구 선정에 따른 특별대책 확보 필요성과 북파주권역의 다양한 광역노선 확보 필요성을 적극 설명했다.

김경일 파주시장은 “북파주지역의 고질적인 교통불편을 비롯해 운정지구 또한 대광위 집중관리지구와 일반관리지구로 각각 지정될 만큼 대중교통 서비스 개선이 시급하다”며 “경기도 공공관리제 추진을 비롯해 준공영제 전환을 지속적으로 실시해 광역교통 편의성 향상에 행정력을 집중하겠다”고 밝혔다.

5000번 노선은 향후 운송사업자 모집공고 및 평가·선정 등을 거쳐 연내 운행을 개시할 예정이다.

파주=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sagu@kukinews.com
정수익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