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2일 (금)
심평원, 수급불안정 의약품 정보 확대 제공

심평원, 수급불안정 의약품 정보 확대 제공

공급중단 정보 통합…공개품목 확대
모바일웹 개편으로 의약품 수급 개선 노력

기사승인 2023-11-02 15:47:33
쿠키뉴스 자료사진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의약품 수급 문제를 개선하기 위해 ‘수급불안정 의약품’ 정보에 대한 공개 대상을 확대했다.

2일 심평원에 따르면 이번 개편은 기존 공개 대상이었던 수급불안정 의약품 외 식약처 공급중단 의약품 정보까지 통합하고 월단위에서 주단위로 변경 업데이트 되며, 모바일 웹에서도 확인 가능하다.

정보공개 대상 의약품은 공급중단 의약품과 공급중단 보고 대상 의약품, 수급불안정 의약품으로 2640여개 품목이다. 해당 정보는 이달부터 공개되며, 공급 부족 의약품의 경우 12월부터 공개될 예정이다. 

공개 항목은 공급중단 의약품의 중단 여부와 중단 시기, 중단 사유, 공급 재개시기 등 식약처 및 한국희귀·필수의약품센터가 공개 중인 정보와 연계된다. 또 제약사 조회 화면을 별도 신설해 제약사가 요양기관 공급량과 도매업체 보유량을 빠르게 확인해 생산량에 반영할 수 있도록 했다.

이소영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장은 “이번 정보공개 확대는 수급불안정 의약품 접수, 접수품목 현황 분석 및 정보 공개, 조치를 위한 민·관협의체 연계와 이후 모니터링까지 일련의 대응단계를 체계화 한 시스템 구축에 의의가 있다”고 말했다.

이어 “최근 의약품 품절과 관련해 편향되거나 거짓정보로 혼란이 가중되고 있는 만큼 정확하게 부족 현황을 인지하고 대응할 수 있는 국가 단위 유통정보시스템이 필수적이다”라며 “그간의 민·관협의체 논의사항과 국정감사 의견을 반영했고 계속 확대할 예정이다”라고 전했다.

박선혜 기자 betough@kukinews.com
박선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약한영웅2’ 려운 “수호가 호위무사라면, 바쿠는 대장…비슷하지만 다르죠”

배우 려운이 넷플릭스 시리즈 ‘약한영웅 클래스 2’(이하 ‘약한영웅2’)로 얼굴을 갈아 끼웠다. 은장고 대장이자 농구부 주장 박후민을 구현하기 위해 10kg을 찌우는 등 노력한 덕분이다. 2일 서울 소격동 한 카페에서 만난 그는 “‘약한영웅1’을 너무 재밌게 봐서 회사에 꼭 해야 한다고 말씀드리고 열심히 준비했다”고 돌아봤다.‘약한영웅1’에 안수호(최현욱)가 있었다면, ‘약한영웅2’에서는 박후민의 역할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