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교육청-창원특례시, '진해중부고 설립' 협약 체결 [교육소식]

경남교육청-창원특례시, '진해중부고 설립' 협약 체결 [교육소식]

기사승인 2023-11-06 17:48:22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6일 창원특례시(시장 홍남표)와‘(가칭)진해중부고등학교 설립 추진을 위한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창원특례시 진해구는 비평준화 지역이자 학급당 30명이 넘는 과밀학급 지역으로 지역 내 고등학교 학생 배치의 어려움으로 매년 학생 500여 명이 다른 지역으로 진학하고 있다.

특히 진해 중부 지역은 동서로 길게 뻗은 지리적 여건을 갖췄으며 학령인구는 진해구의 45%를 차지한다. 

하지만 서부 권역에 고등학교 4개, 동부 권역에 고등학교 2개만 있을 뿐 중부 지역에는 단 한 곳도 없다. 이에 학생들이 원거리 통학에 따른 불편을 호소하는 등 교육 여건이 매우 열악한 지역이다. 


한편 학교를 신설하려면 설립을 위한 필수 요건인 학교 용지가 있어야 한다. 

진해 중부 지역의 경우는 마땅한 학교 용지가 없었고 '지방교육행정기관 재정투자사업 심사규칙'에 따라 진해구는 창원특례시 전체 학생 배치를 검토해 신설 여부를 판단하므로 사실상 중앙투자심사도 불투명한 상황이었다.

이에 교육청은 진해 중부 지역 학부모·지역민 등 교육 수요자의 학교 설립 요구에 힘입어 자은동 일원에 터를 마련했다. 나아가 이번 창원특례시와의 업무 협약으로 학교 신설을 추진할 계획이다.

진해중부고는 25개 학급(특수 1개 학급 포함), 672명 규모로 자은동 일원에 건립될 예정이다. 설립 비용은 총 550억원으로 교육부-행정안전부 공동투자심사 대상이다. 

내년 개발제한구역 관리계획변경 용역을 시작으로 학교 설립 추진을 위한 행정적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다. 

공동투자심사 등 행정 절차가 원만하게 진행되면 2029년 이후 개교가 가능할 것으로 보인다.

홍남표 창원특례시장은 "진해 중부 지역민의 염원인 진해중부고가 교육청과 창원특례시가 협력해 반드시 설립될 수 있길 바란다"고 말했다.

박종훈 교육감은 "교육청과 창원특례시가 협력해 진해 중부 지역에 고등학교를 설립해 진해 지역 학생들의 원거리 통학에 따른 불편이 해소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경남교육청-김해 직업교육 혁신지구 기업체 업무 협약 체결

경상남도교육청(교육감 박종훈)은  6일 김해 중소기업비즈니스센터에서 김해 특성화고 학생의 지역 내 취업 기회를 확대하기 위해 김해시, 엔보이비전 등 10개 김해 미래자동차․의생명 분야 직업교육 혁신지구 관련 기업체와 업무 협약을 체결했다.

교육부의 직업교육 혁신지구는 지방자치단체와 교육청이 함께 지역 산업 발전을 이끌 고졸 인재를 양성하고 지역 내 직업계고, 기업. 대상이 협력해 교육과정을 운영하는 직업교육 지원체계를 말한다. 

미래자동차․의생명 분야의 경우 2022년 교육부의 직업교육 혁신지구 공모 사업에 선정됐다. 


지난 5월 김해시 체육관에서 열린 ‘김해 특성화고-청년 취업박람회’에 참여한 직업교육 혁신지구 관련 기업 중 10개 기업체가 이번 업무 협약에서 김해 특성화고 학생 22명을 채용할 것을 확약했다. 

또한 지역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현장 실습과 지역 내 다양한 취업 관련 행사를 열 때 협력할 것을 약속했다. 

경남교육청과 김해시는 지난 2022년 직업교육 혁신지구(미래자동차·의생명 분야)에 선정된 이후 △인재 양성을 위한 산학 교육과정 공동 개발·운영 △ 지역 우수 인재 채용 및 학생 모집 등 산학 협력을 통한 취업과 창업 기반 조성 등을 위해 적극적으로 협력해왔다.

그 결과, 2022년 연말 교육부 연차 평가에서 ‘우수’ 지구로 선정됐고 기관 표창과 더불어 2023년 교육부 예산으로 5000만원을 추가로 받는 등 성과를 거뒀다. 

김경규 진로교육과장은 "학생들이 지역의 미래자동차·의생명 분야 전문 인력으로 자랄 수 있도록 지자체, 관계 기관, 기업체 등과 유기적으로 협력하며 아낌없이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창원=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k123@kukinews.com
강종효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