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4월 10일 (목)
완주군, 천주교 유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완주군, 천주교 유산 세계유산 등재 추진

최초 순교자 유해 발견 이서면 남계리, 천호성지 등 천주교 유산

기사승인 2023-11-29 15:29:33
완주군 천주교 유산 초남이성지
김영재 기자
jump0220@kukinews.com

전북 완주군이 한국 천주교 최초 순교자 발견지로 확인된 이서면 남계리 유적을 포함해 지역 천주교 유산의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한다.

완주군은 이서 초남이성지와 비봉 천호성지, 화산 되재성당지 등 천주교 유산을 갖고 있다.   

이에 군은 지역 역사 정립 차원에서 발굴조사를 실시하고 학술대회 등을 통해 지난 2021년 초남이성지 내 완주 남계리유적에서 한국 천주교 첫 순교자 유해가 발견되는 성과를 얻었다. 

특히 오는 2027년 가톨릭 청소년대회가 서울에서 열려 완주지역 천주교 유산도 큰 주목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이에 군은 세계유산 등재 대상 요건을 마련하기 위해 현재 전북도 기념물인 완주 남계리유적과 완주 되재성당지의 국가지정유산 신규 지정을 우선 추진하고, 국가지정유산 지정을 발판으로 세계유산 등재까지 추진한다는 구상이다.

군은 내년에 남계리유적의 국가 사적 지정 신청서를 전라북도에 제출할 계획이다.

유희태 완주군수는 “한지, 마한의 역사 등 세계유산 등재를 추진하는 동시에 천주교유산은 보편적 가치를 인정받는 만큼 세계유산 등재를 위한 준비를 갖춰나가겠다”고 밝혔다. 

완주=김영재 기자 jump0220@kukinews.com
김영재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이재명 ‘10분 다큐’로 대선 출마 선언…“진짜 대한민국 만들 것”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영상을 통해 '제21대 대통령 선거' 출마를 선언했다.이 전 대표는 10일 공개한 출마 선언 영상에서 "대한민국 민주주의의 위대함은 헌법 제도 그 자체에 있는 것이 아니라 그 제도를 가지고 사는 우리 국민 스스로의 위대함"이라고 밝혔다. 이어서 그는 "깊고 깊었던 겨울을 국민들이 깨고 나오는 중이다. 따뜻한 봄날을 꼭 (함께) 만들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 전 대표는 오는 11일 비전선포식을 통해 '진짜 대한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