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오는 5월부터 인천 I-패스 시행...8만 원권 광역 I-패스도

인천시, 오는 5월부터 인천 I-패스 시행...8만 원권 광역 I-패스도

기사승인 2024-02-28 10:51:57

인천시는 오는 5월부터 새로운 대중교통 할인 지원정책인 ‘인천 I-패스’를 시행한다고 28일 밝혔다.

시는 정부의 K-패스 사업을 기반으로 지원범위를 확대 보완한 ‘인천 I-패스’와 광역버스 정기권을 활용한 ‘광역 I-패스’를 도입한다.

인천 I-패스는 정부의 K-패스 혜택인 대중교통 비용의 20%(청년층 30%, 저소득층 53%)를 환급하되 K-패스의 월 60회 한도를 무제한으로 확대한다.

인천 I-패스는 K-패스, The 경기패스와 달리 65세 이상 어르신들의 환급률을 30%로(단계적으로 50%까지 확대) 늘린다.

K-패스의 청년은 19세부터 34세까지지만 인천 I-패스는 19세부터 39세로 확대한다. 시는 내년 하반기부터 지원대상을 6~18세 어린이‧청소년까지 확대할 예정이다.

광역 I-패스는 인천과 서울을 오가는 시민의 높은 광역버스 요금 부담을 감안해 당초 계획인 10만 원에서 8만 원으로 낮췄다. 30일간 무제한으로 사용 가능한 ‘광역 I-패스’는 오는 8월부터 시행된다.

인천 I-패스는 알뜰교통카드 사용자의 경우 알뜰교통카드 앱이나 웹에서 K-패스 회원 전환에 동의하면 자동으로 혜택이 적용돼 5월 1일부터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신규 발급도 알뜰교통카드 앱, 웹에서 회원가입과 신용카드 신청으로 혜택을 받을 수 있다. K-패스 회원이면 인천 I-패스 별도 회원가입이나 카드발급 없이 K-패스 혜택과 인천 I-패스의 혜택을 모두 받을 수 있다.

유정복 인천시장은 “5월부터 시행되는 인천 I-패스는 시민생활과 가장 밀접한 최고의 대중교통비 지원시책으로 고물가로 겪는 경제적 어려움을 덜어드릴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인천=이현준 기자 chungsongha@kukinews.com
이현준 기자
chungsongha@kukinews.com
이현준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