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8일 (목)
영남대 윤해근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

영남대 윤해근 교수,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표창 수상

지역 과학기술 진흥 통한 국가 과학기술 발전에 기여한 공로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59차 정기총회에서 표창 수상
자생 머루 우수성 밝히고 과수 병해충 발생 예측 모델 개발

기사승인 2024-03-13 09:48:39
영남대 원예생명과학과 윤해근 교수. 영남대 제공
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영남대학교 생명응용과학대학 원예생명과학과 윤해근 교수가 지난달 28일 한국과학기술단체총연합회 제59차 정기총회에서 지역과학기술발전 유공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표창을 수상했다.

윤 교수는 국내 머루의 유전체와 전사체를 분석해 자생 머루의 우수성을 밝혀내고, 기후변화에 따른 과수의 병해충 발생 예측 모델을 개발해 기후변화에 대응할 수 있는 4차 산업혁명 기술을 과수원예에 적용해 왔다. 

또 경북과총, 경북미래로포럼 등에서 지역의 과학기술 발전을 위한 활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 

아울러 경북포도산학연협력단장, 경북복숭아수출농업기술지원단장을 맡아 경북과수의 수출 확대와 품질 향상을 위한 현장 애로 사항을 해결하고, 경북 복숭아와 포도의 산업 발전과 과수학 학문 발전에 기여하고 있다. 

윤 교수는 한국원예학회 임원, 한국국제농업개발학회장으로도 활동하고 있으며, 국제원예학회 운영위원, 우즈베키스탄 혁신개발부 과학기술정보센터 기술자문위원으로 활동하며 지역을 넘어 국내외에서 대한민국의 위상을 높이고 있다.

경산=최태욱 기자 tasigi72@kukinews.com
최태욱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김상욱, ‘이재명 대표’ 만남 환영…“제안한 장소·시간·방법 수용”

국민의힘을 탈당한 김상욱 무소속 의원이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의 만남 제안을 환영한다고 밝혔다. 그는 이 후보 측의 제안에 맞춰 회동을 할 예정이다. 김 의원은 이 자리에서 대한민국에 대한 위기와 ‘민주보수’ 가치에 대해 논의하고 싶다고 희망했다.김 의원은 8일 쿠키뉴스와 통화에서 ‘이 후보와 만남’ 질문에 “이 후보 측이 접촉을 제안하면 제가 (조건을) 다 맞추겠다. 이 후보가 가진 (정치) 방향성을 대화를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