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컴투스홀딩스는 ‘XPLA 센트리 풀 노드 시스템’이 ISAE 3000 Type 2 표준 인증을 취득했다고 밝혔다. ISAAB(국제감사인증기준위원회)가 개발한 ISAE 3000은 회계법인이 기업의 내부 통제에 대한 보고서를 독립적으로 평가하는 데 활용된다. 가장 널리 인정받는 국제 인증 기준이기도 하다.
이번 ISAE 3000 인증은 XPLA 센트리 풀 노드 시스템과 관련된 정보 기술 전사 수준 통제 및 일반 통제로 진행됐다.
ISAE 3000 인증 유형은 Type 1과 Type 2 두 가지로 나뉜다. XPLA 센트리 풀 노드 시스템은 2종의 인증 보고서를 모두 취득했다. 아마존 웹 서비스(AWS) 등이 다양한 프로젝트로 ISAE 3000 Type 2 표준인증을 받은 바 있다.
이번 Type 2 인증 보고서 취득은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운영까지 투명한 검증을 완료했다는 의미로 볼 수 있다. 특정 기간 운영 효과성을 평가하는 절차로 이루어졌기 때문이다.
폴 킴(Paul Kim) XPLA 팀 리더는 “블록체인 메인넷 시스템 최초로 ISAE 3000 Type 1과 Type 2 인증을 연속적으로 획득한 것은 뜻깊은 성과”라며 “XPLA 재단과 XPLA 메인넷은 앞으로도 생태계의 신뢰와 가치를 높이는 방안을 지속적으로 고민하며 성장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정철호 컴투스홀딩스 대표 역시 “진정한 블록체인 생태계의 가치는 투명성과 신뢰성에 있다”면서, “국제적으로 인정받는 표준 인증을 준수하며, 웹3 산업 전체의 역량 강화에 기여하겠다”고 밝혔다.
XPLA는 구글 클라우드, 레이어제로(LayerZero), 구미(gumi), 애니모카 브랜즈(Animoca Brands) 등 세계적 웹 3 기업들이 참여하는 레이어1 메인넷이다. 소환형 RPG ‘서머너즈 워: 크로니클’, ‘미니게임천국’, ‘낚시의 신: 크루’, ‘닌자키우기 온라인’ 등 웹3 게임을 온보딩했다. 추후 EA, 징가 등 대형 개발사 출신 개발자들이 제작하고 있는 ‘매드월드’를 단독 온보딩할 예정이다.
유채리 기자 cyu@kukinews.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