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남학생교육수당, 내년부터 모든 초등생 월 10만 원 지급

전남학생교육수당, 내년부터 모든 초등생 월 10만 원 지급

전남교육청, 지자체와 협의 통해 중‧고등학생 지급 방안 단계적으로 마련

기사승인 2024-08-29 10:32:11
‘전남학생교육수당’이 내년부터는 전남 모든 초등학생에게 매월 10만 원 씩 확대 지급된다.

전남교육청은 지난 3월부터 5개 시 지역과 무안군은 월 5만 원, 그밖의 군지역은 10만 원씩 인구감소 위험 정도에 따라 차등 지급하고 있는 전남학생교육수당을 내년부터 22개 시‧군 전 지역 초등학생에게 10만 원 씩 확대 지급하는 내용의 보건복지부 사회보장협의를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의에서 정부 사업 도입 또는 전남도 및 기초 지자체 간 유사 사업 통합, 조정 등을 조건으로 ‘전남학생교육수당’ 신설 협의를 완료했다.

전남교육청은 또 기초 지자체들과 협의를 통해 중‧고등학생 지급 방안을 단계적으로 마련, 전남의 모든 학생이 전남학생교육수당을 받을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전남학생교육수당은 지역소멸 위기와 학령인구 감소 문제에 대응하기 위해 교육청 단위로는 최초로 도입한 민선 4기 핵심 정책이다. 정부의 선별적 사회복지 정책 기조에 따라 2024년 1년간 한시적 운영으로 협의가 종료된 바 있다. 

이후 전남도의회의 적극적인 도움으로 전남학생교육수당 조례를 제정해 법적 근거를 마련하고, 예산을 확보해 지난 3월부터 수당을 지급해 왔다. 

전남교육청은 학생교육수당 운영과 관련한 교육공동체 및 도의회 의견, 현장의 성과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개선 사항을 보완해 2025년 사업을 내실있게 추진할 계획이다.

김대중 교육감은 “도의회, 교육공동체, 도민들의 성원으로 전남학생교육수당 지급 확대를 실현할 수 있었다.”며 “앞으로도 전남 어디에 살더라도 균등한 교육 기회를 보장받고, 마음껏 꿈을 펼쳐나가도록 최선의 지원을 다 하겠다.”고 밝혔다. 
신영삼 기자
news032@kukinews.com
신영삼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