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2일 (월)
“워킹맘 늘면 출산율은?” 한미연 GPT에 물어보세요

“워킹맘 늘면 출산율은?” 한미연 GPT에 물어보세요

기사승인 2024-09-11 09:54:43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 홈페이지 캡처
임지혜 기자
jihye@kukinews.com

인구감소, 저출산, 고령화, 지방소멸 등에 대한 인구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는 ‘AI 인구박사’ 서비스가 나왔다. 국내 첫 ‘인구 Q&A’ 대화형 AI이다.

한반도미래인구연구원(한미연)은 11개월간 1만6000여건의 인구 관련 연구논문, 보고서, 정책자료, 통계자료, 언론기사 등을 학습시킨 ‘AI 인구박사’를 개발했다고 11일 밝혔다. AI인구박사는 대형언어모델(LLM)기반의 ‘GPT-4 터보’를 기반으로 하고 있다. 

한미연 GPT인 AI 인구박사는 단순한 통계 수치부터 전문 연구결과까지 모두 대답이 가능하다. 일례로 ‘우리나라 합계출산율의 최근 20년 추세를 알려달라’고 질문하면 연도별 수치와 앞으로의 전망치를 내놓는다. OECD 국가 수치와 비교해 우리나라 저출산 문제를 국제적 시각에서 평가한 내용도 제공한다. 

또한 ‘합계출산율과 여성 경제활동참가율의 관계를 알려달라’는 전문적인 질문에 “과거에는 여성 경제활동참가율이 증가하면 합계출산율이 감소하는 경향이 있었지만, 최근 연구들은 오히려 두 요인이 보완되는 것으로 보고한다”고 실제 연구결과를 인용해 답변하며 정책 시사점도 제공한다. 

이뿐만 아니라 부영그룹 자녀 1명당 1억원의 출산장려금 정책과 같은 최근 이슈를 묻는 것도 가능하다. 

AI 인구박사는 한미연 홈페이지에서 검색하면 된다. 모바일과 컴퓨터 웹에서 이용할 수 있다. 

임동근 연구위원은 “인구 자료를 계속 학습시켜 한미연 GPT 성능을 업그레이드해 나갈 계획”이라며 “한미연 GPT가 국민, 정부, 기업인, 연구자 모두가 참여하는 인구 문제 교류의 아고라 역할을 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임지혜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이재명 출정식 “진보·보수 아닌 대한민국만 있을 뿐”

21대 대선 공식 선거운동 첫날인 12일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가 서울 광화문 청계광장에서 열린 선대위 출정식에서 방탄복을 입고 연단에 올랐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내란을 끝내고 대한민국을 정상으로 돌려놓겠다”라고 말하면서 “이번 대선은 민주당과 국민의힘의 대결이 아니라 내란으로 나라를 송두리째 무너뜨리고 헌정 질서와 민생을 파괴한 거대 기득권과의 일전”이라고 말했다. 이어서 이 후보는 “내란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