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5년 5월 10일 (토)
KAIST 서선옥 교수 ‘2025년 프런티어 과학상' 영예

KAIST 서선옥 교수 ‘2025년 프런티어 과학상' 영예

양자중력이론 연구성과 인정
국제기초과학대회 선정 수여

기사승인 2025-03-26 08:52:23
KAIST 물리학과 서선옥 교수. KAIST
이재형 기자
jh@kukinews.com

KAIST 물리학과 서선옥 교수가 양자중력이론 연구로 ‘2025년 프런티어 과학상(FSA)’ 수상자로 선정됐다.

프런티어 과학상은 최근 10년 이내에 중요한 성과를 이룬 연구논문을 국제기초과학대회(ICBS)가 선정해 수여한다.

서 교수는 2016년 6월 ‘저널 오브 하이 에너지 피직스(Journal of High Energy Physics)’에 연구논문 ‘상대 엔트로피는 벌크 상대 엔트로피와 동등하다(Relative entropy equals bulk relative entropy)’를 다니엘 제프리스, 아이토 루코위즈, 후안 말다세나와 공동연구로 등재해 이번 수상의 영예를 안았다.

이 논문은 장이론의 상대 엔트로피가 고차원 시공간에 존재하며 이중적 관계 중력이론의 상대 엔트로피와 동등함을 규명한 것으로, 양자중력 분야에서 중요도가 높음을 인정받았다.

한편 프런티어 과학상은 2023년에 국제기초과학대회가 제정하고 베이징수학과학응용연구소(BIMSA)가 후원하며, 상금 총액은 2만 5000달러다.
이재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뽀빠이 아저씨’ 이상용, 9일 별세…향년 81세

‘뽀빠이 아저씨’라는 애칭으로 유명한 방송인 이상용이 9일 오후 2시30분께 별세했다. 향년 81세. 소속사 이메이드 관계자에 따르면 이상용은 이날 서울 서초구 자택 인근 병원에 다녀오던 중에 쓰러졌다. 이후 서울성모병원으로 이송됐지만 끝내 세상을 떠났다. 관계자는 “전날에 같이 행사를 다녀왔다. 감기 기운이 있다고 들었는데, 이렇게 갑자기 떠날 줄은 몰랐다”고 비통한 심정을 밝혔다. 빈소는 서울성모병원에 마련될 예정이다.19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