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코스피 5000시대 열겠다”…주식시장 활성화 공약 발표

이재명 “코스피 5000시대 열겠다”…주식시장 활성화 공약 발표

“지배구조 투명성 강화”

기사승인 2025-04-21 10:06:11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경선 후보가 20일 울산시 울주군 울산전시컨벤션센터에서 열린 '제21대 대통령선거 후보자 선출을 위한 영남권 합동연설회'에서 정견 발표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선 예비 후보가 21일 “회복과 성장으로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해소해 주가지수 5000시대를 열겠다”고 밝혔다. 

이 후보는 이날 페이스북을 통해 “대한민국 주식투자자가 1400만 명을 넘어서며 자산 증식을 위한 선진화된 주식시장이 필요하다”면서도 “그러나 실망과 좌절로 인해 많은 투자자들이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는 현실이 안타깝다”고 지적했다.

그는 “주식시장 활성화는 국민의 건전한 자산 형성을 위한 가장 쉽고 빠른 길”이라며 국민의 자산이 부동산에 치중된 현 구조를 개선하고 자본시장을 매력적인 투자처로 전환하겠다고 강조했다.

정책의 핵심으로는 △명확한 중장기 경제·산업 성장 로드맵 제시 △불공정 거래 근절을 위한 ‘원스트라이크 아웃제’ 도입 △기업지배구조 개선 △외국인 투자환경 개선 등이 포함됐다.

특히 그는 불공정 거래 근절을 위한 강력한 대응 방안을 제시하며 “주가조작, 시세조종 등에 단호히 대응하고, 주가조작에 가담한 자는 단 한 번이라도 시장에 발을 들일 수 없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기업지배구조와 관련해선 “소액주주 권한 강화를 위한 집중투표제 확대, 감사위원 분리 선출, 자사주 소각 의무화 등의 제도 개선을 추진하겠다”고 했다. 

또한 외국인 투자자 유치를 위한 전략으로 “지정학적 리스크 완화, MSCI 선진국 지수 편입을 위한 로드맵 수립, 제도 개선을 통한 투자환경 개선이 필요하다”며 “코리아 디스카운트를 끝내고 코리아 프리미엄 시대로 나아가겠다”고 덧붙였다.

이 후보는 “주식시장은 투명하게 운용되고, 기업은 정당하게 평가받으며, 투자자는 보호받아야 한다”며 “대한민국의 회복과 성장을 통해 코스피 5000시대를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승은 기자
selee2312@kukinews.com
이승은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