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은,5만원권 도안 공개

한은,5만원권 도안 공개

기사승인 2009-02-25 17:19:04

[쿠키 경제] 한국은행이 오는 6월 발행할 예정인 5만원권 도안을 25일 공개했다.

5만원권 크기는 가로 154㎜, 세로 68㎜로 새 1만원권보다 가로는 6㎜가 크고, 세로는 같다. 화폐 색상은 황색 계열을 사용, 녹색 계열인 1만원권과 구분할 수 있게 했으며 각종 최첨단 위조방지 장치들을 도입, 고액권의 위상을 부여했다.

도안의 앞면에는 신사임당 초상과 함께 신사임당의 작품으로 전해지는 ‘묵포도도’와 ‘초충도수병’ 가운데 가지 그림을 보조소재로 사용하고 바탕 그림은 왼쪽에 ‘난초와 기하학 무늬’, 오른쪽에는 ‘고구려 고분벽화 무늬’가 각각 배치됐다. 신사임당 영정은 표준 영정을 바탕으로 신사임당 생존 당시의 두발과 복식 등에 관한 전문가 자문을 거쳐 새로 제작됐다. 뒷면은 조선 중기의 화가인 어몽룡의 ‘월매도’와 이정의 ‘풍죽도’를 보조 소재로 사용해 세로로 디자인하고 바탕은 ‘바람 무늬’를 이용했다.

일반인들을 위한 위조방지 장치로는 띠형 홀로그램과 입체형 부분노출은선을 새롭게 적용했으며 색변환 잉크와 요판잠상 등의 기능을 강화했다. 앞면 왼쪽 끝 부분에 부착된 특수필름 띠형 홀로그램은 보는 각도에 따라 색상이 변하는 태극, 우리나라 지도, 건·곤·감·리의 4괘 무늬가 상·중·하에 각각 배치돼 있고 무늬 사이에는 ‘50000’이라는 숫자가 보인다. 입체형 부분노출은선은 청회색 특수필름 띠에 여러 개의 태극무늬가 새겨져 은행권을 상하로 움직이면 좌우로, 은행권을 좌우로 움직이면 상하로 움직이는 것처럼 보이게 설계됐다. 위조 방지 장치로는 자외선이나 X선을 비추면 녹색 형광 색상이 드러나는 형광 잉크 등이 사용됐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재중 기자
jjkim@kmib.co.kr
김재중 기자
jjkim@kmib.co.kr
김재중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