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명박 대통령,G20 금융정상회의차 런던 출국

이명박 대통령,G20 금융정상회의차 런던 출국

기사승인 2009-03-30 16:33:01
"
[쿠키 정치] 이명박 대통령은 영국 런던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금융정상회의에 참석하기 위해 31일 출국한다.

이 대통령이 취임 후 5번째이자 올들어 첫 다자외교 무대인 G20정상회의에서 펼칠 ‘런던 외교’는 북한 미사일 해법 찾기와 금융위기 극복을 위한 주도적인 국제 공조 등 두 가지에 초점이 맞춰져 있다.

이 대통령은 G20정상회의를 전후해서 미국 중국 일본 영국 호주 등 5개국 정상들과 연쇄 정상회담을 갖는다. 특히 다음달 2일로 예정된 버락 오바마 미국 대통령과의 첫 정상회담이 최대 관심사다. 30분간의 약식 회담이긴 하지만 북한의 미사일 발사를 코앞에 둔 시점이라는 측면에서 공동 대응책과 함께 강력한 경고의 메시지를 내놓을 것으로 예상된다.

후진타오 중국 국가주석 및 아소 다로 일본 총리와의 회담에서도 북한 미사일 문제가 비중있게 논의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30일 “이 대통령은 한반도 주변 4강 정상들과의 양자 회담을 통해 북한의 미사일 발사는 국제사회의 큰 위협이며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1718호 결의 위반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고 공조 방안을 적극 모색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또 런던 외교 무대에서 G20정상회의 트로이카 의장국에 걸맞게 금융 위기 극복을 위한 구체적인 국제공조를 주도적으로 주창한다는 방침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영석 기자
yskim@kmib.co.kr

▶뭔데 그래◀ 한나라당 '패러디 정치', 참신? 짜증?

김영석 기자
yskim@kmib.co.kr
김영석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