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키 건강] 중앙대학교는 화학과 한민수 교수(사진)의 논문이 영국왕립화학회가 발간하는 저명한 학술지인 Chemical Communications
2012년도 48호의 inside front cover에 게재됐다고 23일 밝혔다.
‘올리고당으로 기능화된 금나노 입자를 이용한 칼슘 이온 검출법과 적용’이라는 제목의 논문에서는 올리고당으로 기능화된 금나노 입자를 이용해 리트머스종이처럼 단순 색 변화로 혈액 내 칼슘 이온을 검출할 수 있는 방법을 소개했다.
일반적으로 칼슘은 혈액 내에서 일정한 농도로 유지되지만 농도에 이상 현상이 생기면 부정맥이나 갑상선 기능 이상 등의 질병이 원인이 된다. 그러나 기존 방식으로 혈액 내 다른 성분들로 인해 칼슘이온만을 검출하는 것은 고가의 장비를 사용해야 하는 등의 불편함이 있었다.
한민수 교수팀은 이러한 불편함을 해결하고 손쉽게 혈액 내 칼슘 이온의 농도를 측정할 수 있는 방법을 연구했고 색 변화만으로도 간편하게 칼슘 농도를 알아낼 수 있는 방법을 찾아냈다.
한 교수는 “이번 연구는 칼슘을 최종적인 판단 과정에서 손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기 위한 것으로, 이 방법이 실제적으로 의료부문에 적용될 경우 진단의학부분에서 응용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성지 기자 ohappy@kukimedia.co.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