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아기 이유식] 전복새우 파인애플 영양밥

[우리 아기 이유식] 전복새우 파인애플 영양밥

기사승인 2013-03-20 08:53:01

[쿠키 생활] 돌 이전에 섭취하지 못했던 전복, 새우 등의 식재료를 제공해 주며 아이에게 다양한 식재료를 경험할 수 있도록 한다.

돌 이전 미섭취 식재료는 딸기. 키위, 토마토와 같이 과육 부분에 씨앗이 있는 과일과 등푸른 생선(삼치, 고등어, 꽁치), 계란 흰자, 견과류(땅콩, 호두, 잣)와 갑각류(전복, 새우)가 있다. 전복은 원기회복에 탁월한 식품이며 고단백 식품으로 돌 지난 아이들에게 전복을 제공하여 영양을 보충해 주면 좋다.

#월령별 가이드(13~36개월)

한 끼 식사를 어른 밥 농도로 70~100g까지 섭취할 수 있는 월령이다. 하지만 아기에 따라서 된밥 섭취가 익숙하지 않을 수 있어 세 끼 식사 중 두 끼 식사는 익숙한 농도로 먹이고 한 끼 식사는 된밥으로 먹이면서 서서히 어른 밥 형태로 전환 시키는 게 좋다.

#재료: 불린 유기농쌀 50g, 전복 15g, 파인애플 10g, 파프리카(적, 황색) 7g 씩, 브로콜리 7g, 양파 5g, 포도씨유 조금, 채소육수 20g, 감자전분 2g, 아기용 간장 약간, 표고버섯분말, 멸치분말, 다시다분말 0.3g 씩

#만드는 방법

1. 충분히 불린 유기농 쌀에 표고버섯분말, 멸치분말, 다시다분말을 넣고 밥을 짓는다.

2. 전복과 새우는 데친 후 손질하여 0.7cm로 썬다.

3. 파인애플은 껍질과 심지를 제거하고 0.7cm로 썬다.

4. 파프리카(적,황색)의 꼭지와 씨를 제거하고 0.7cm로 썬다.

5. 양파와 브로콜리를 0.7cm로 썬다.

6. 후라이팬에 포도씨유를 약간 두르고 양파, 전복, 새우를 볶다가 브로콜리, 파프리카(적, 황색), 파인애플을 넣고 볶는다.

7. 소스 만들기 : 채소육수와 아기용 간장을 넣고 끓어오르면 감자전분(2.5배 분량의 채소육수에 풀기)을 넣고 2분 이내로 끓인다.

8. 볶은 재료에 소스를 넣고 섞은 후 밥과 함께 비벼준다.

#TIP

아기용 간장 만드는 방법 : 유기농 간장과 물을 1:1 비율로 섞은 후 양파, 당근, 애호박, 브로콜리 등의 채소를 넣고 끓인 후 건더기는 버리고 희석된 간장만 냉장고에 넣어 둔다. 2주 동안 사용하면 좋다.

전복 손질 방법 : 전복 살과 내장을 분리해 살의 앞면을 솔로 문지른 후 소금물로 씻어 냉동 보관하다. 내장은 정수된 묾에 약간 섞어 믹서로 갈아 냉동시킨 후 꺼내서 사용하면 좋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조규봉 기자 ckb@kmib.co.kr

도움말·풀무원 베이비밀
조규봉 기자
ckb@kmib.co.kr
조규봉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