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1위는 지난 5일 95세의 나이로 타계한 ‘화합과 인권의 상징’ 넬슨 만델라 전 남아프리카공화국 대통령이 차지하며 전 세계인의 뜨거운 추모 열기를 그대로 반영했다. 11월 갑작스러운 사고로 사망한 미국 유명 배우 폴 워커와 7월에 호텔에서 숨진 채 발견된 캐나다 출신 배우 코리 몬테이스도 각각 2위와 4위에 이름을 올려 고인에 대한 안타까움이 검색에 반영된 것으로 나타났다.
IT기기 중에서는 애플 아이폰 5S와 삼성 갤럭시S4가 각각 3위와 8위를 차지해 iOS와 안드로이드 진영의 대표상품이 하나씩 나란히 이름을 올렸다. 출시 하루 만에 100만대 이상 판매되는 기록을 세운 소니의 플레이스테이션4도 9위에 올랐다.
5위는 한 유튜브 코미디 채널 운영자가 올린 동영상을 시초로 전 세계적 패러디 열풍을 불러일으키며 제2의 강남스타일로 주목받은 ‘할렘 셰이크’가 차지했다.
할렘 셰이크는 일행 중 한 명이 미국 DJ 바우어의 할렘 셰이크라는 음악에 맞춰 단순한 춤을 반복해서 추다가 15초를 기점으로 등장인물이 다 같이 막춤을 추는 것이 특징이다.
이어 폭탄테러로 3명의 사망자와 수백 명의 부상자를 낸 보스턴 마라톤이 6위, 지난 7월 영국 윌리엄 왕세손과 케이트 미들턴 빈 부부 사이에서 태어난 로열 베이비 조지 왕자가 7위에 올랐다. 10위는 ‘북한’이 차지해 북한 정세변화에 대한 전 세계인의 높은 관심을 보여줬다.
한편 구글이 지난 9일 발표한 한국 내 구글 사용자 사이의 2013년 최고 인기 검색어 상위 10개는 ‘진격의 거인’ ‘젠틀맨’ ‘류현진’ ‘주군의태양’ ‘박시후’ ‘윤창중’ ‘설국열차’ ‘강남스타일’ ‘클라라’ ‘크레용팝’ 순으로 나타났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김현섭 기자 afero@kmib.co.kr 트위터 @noonk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