CJ제일제당, 당뇨 개량신약 복합제 ‘보그메트’ 특허 등재

CJ제일제당, 당뇨 개량신약 복합제 ‘보그메트’ 특허 등재

기사승인 2014-02-18 09:01:01
[쿠키 건강] CJ제일제당의 당뇨 개량신약복합제 ‘보그메트’가 저혈당증 및 위장관 부작용 개선을 인정받아 최근 특허청으로부터 특허를 취득했다.

이 제품은 당뇨 치료 경험이 없거나 제2형 초기 당뇨병 환자에 있어서 메트포르민 단독 처방에 비해 HbA1c 수치, 공복 및 식후 혈당, 혈당변동성을 감소시킬 뿐만 아니라 저혈당증, 심혈관 질환 합병증 및 위장관 부작용의 발생 빈도를 감소시키는 점을 인정받아 ‘당뇨병의 예방 또는 치료용 복합 조성물’ 특허를 취득했다.

하루 동안 최고 혈당과 최저 혈당의 차이를 나타내는 혈당변동성의 경우 보글리보스(0.2mg) 와 메트포르민(250mg 또는 500mg) 복합제 투여군과 메트포르민(500mg) 투여군을 대상으로 24주 간 관찰한 결과, 복합제 투여군의 혈당변동성이 메트포르민 단독 투여군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보그메트가 당뇨병 환자의 혈당 수치를 효과적으로 조절해 혈당조절 실패로 인한 저혈당증 등의 부작용과 심혈관 질환 합병증 발생 위험을 최소화 할 수 있다는 것을 확인한 결과이다.


보그메트는 이번 특허에서 저혈당증 감소뿐만 아니라 보글리보스와 메트포르민의 주된 부작용인 복부팽만, 설사 등의 위장관 부작용을 감소시킨 점도 인정받았는데, 연구를 통해 메트포르민 단독 투여군에 비해 위장관 부작용이 유의적으로 적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일반적으로 당뇨 치료 과정에서 인슐린 조절로 인한 체중이 증가되어 이로 인한 합병증 발생 위험으로 체중조절이 중요한 요소로 작용하는데, 보그메트는 임상을 통해 체중증가를 효과적으로 억제하고 나아가 체중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보그메트는 이번 특허 등재로 제2형 초기 당뇨병 환자의 효과적인 치료는 물론 이상반응, 부작용 및 합병증의 위험을 최소화한, 안전한 제품이라는 것을 다시 한 번 인정받았다.

CJ제일제당 제약사업부문은 지역별 심포지엄을 통해 보그메트의 특장점을 알려 시장 점유율을 넓히고, 차별화된 제품력을 바탕으로 라이센싱 아웃을 통해 글로벌 시장으로 진출한다는 계획이다.


국민일보 쿠키뉴스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이영수 기자
juny@kmib.co.kr
이영수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