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쿡기자의 건강톡톡] 약 상호작용으로 사망까지…내가 먹는약 알아보는 법

[쿡기자의 건강톡톡] 약 상호작용으로 사망까지…내가 먹는약 알아보는 법

기사승인 2015-05-06 12:20:55

[쿠키뉴스=장윤형 기자] 한 사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항진균제를 먹던 한 무좀 환자는 항히스타민제를 동시에 복용하다 심각한 부작용으로 사망에 이르렀습니다. 왜 이러한 일이 발생했을까요. 답은 간단합니다. 항진균제와 함께 투여하면 안 되는 금기의약품을 복용했기 때문입니다. 이렇듯 일부 환자들은 임의로 의사가 처방해준 약을 함께 먹다가 위험한 상황에 처하기도 합니다.

환자는 함께 복용해야 할 약과 함께 복용하지 말아야 할 약을 반드시 구분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여러 질환을 앓고 계신 분이라면 반드시 의사에게 자신이 먹고 있는 약에 대해 알려야 합니다.

3만6000개가 넘는 의약품의 상호작용으로 인한 부작용에 대해 고민하시는 분들을 위해 직접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릴까 합니다.

심사평가원은 2010년 12월부터 의·약사가 의약품의 부작용 여부 등을 실시간으로 확인하여 안전하게 처방·조제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의약품 안심서비스’ (DUR, Drug Utilization Review)를 실시하고 있는데요.

DUR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전국 의료기관 및 약국과의 정보연계망을 통해 모아진 환자별 투약정보를 토대로 처방과 조제 시에 부적절한 처방 내역(함께 먹어도 되는 약인지, 임신부·어린이·노약자가 먹어도 되는 약인지, 1일 투여 용량이 적정한지, 의약품의 성분이나 효능이 중복되지는 않는지 등)이 있는지 등 의약품 안전에 대한 정보를 실시간 알려줌으로써 의사의 처방과 약사의 조제를 지원하는 시스템입니다.

환자는 다른 약과 함께 먹으면 안 되는 약은 없는지 등 DUR 점검 결과를 의?약사에게 묻고 복약지도를 요청하는 것도 안전한 약 복용을 방법이 되겠습니다.

만약 자신이 복용하는 의약품이 다른 의약품과 함께 먹어도 되는 약인지 여부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또는 스마트폰 ‘건강정보’ 앱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우선 컴퓨터로 볼 수 있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컴퓨터 인터넷에 접속한 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홈페이지(www.hira.or.kr)를 방문합니다. 이후 정보 - 약제정보 - 의약품안심서비스(DUR) - ‘내가 먹는약 알아보기’ 순서대로 클릭하면, 내가 먹는 약에 대한 정보를 구체적으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휴대폰을 통해 알아볼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스마트폰 사용자는 어플리케이션에서 건강정보를 다운로드 한 뒤에 ‘내가 먹는약 알아보기’에 접속하면 구체적인 의약품 정보에 대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vitamin@kukimedia.co.kr
장윤형 기자
vitamin@kukimedia.co.kr
장윤형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