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강주형 아나운서▷ 전문의 선생님들과 함께 만들어 가는 시간이죠. 닥터 플러스 시작합니다. 오늘은 치과 전문의 배철민 원장님과 함께 합니다. 원장님, 안녕하세요.
배철민▶ 네. 안녕하세요. 치과 전문의 배철민 입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반갑습니다. 원장님, 오늘은 어떤 내용으로 함께 할지 기대가 되는데요. 주제부터 알려주세요.
배철민▶ 임플란트는 이제 보편적인 치료가 되었지만, 이에 못지않게 관련된 부작용도 증가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그래서 임플란트 시술과 관련된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여러 가지 제시되고 있는데요. 오늘은 그 중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네. 임플란트는 이제 더 이상 낯선 시술이 아니죠. 하지만 임플란트는 재료도 다양하고 치료 방법도 여러 형태로 발달해 있어 어떤 치료를 받아야 하는지 어려워하는 분들이 많아요. 오늘은 그 중 하나인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 시술에 대해 알아보니까요. 평소 새로운 임플란트 방법을 찾으셨던 분들은 꼭 집중하시기 바랍니다. 원장님, 그럼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는 어떤 시술인지 먼저 간단하게 설명 부탁드릴게요.
배철민▶ 상실된 치아의 기능을 대체하는 인공물을 치조골에 삽입하여, 치아의 기능을 회복하는 시술을 임플란트 시술이라고 하죠. 그런데 이 시술을 좀 더 정확히 시행하기 위해 시술 전에 환자의 CT 영상과 구강 내 영상을 결합하여, 전에 미리 이미지 수술을 시행하고, 이를 가이드를 이용하여 구강내로 이전하는 시술을 말합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원래 이루어지던 임플란트 시술의 한계점을 넘어섰다는 건가요?
배철민▶ 네. 임플란트 시술의 부작용의 경우는 뼈가 존재하고 기능하기 정확한 자리에 임플란트 식립이 되지 않아 생기는 경우가 이유인 경우가 많은데요. 가이드를 이용하게 되면 이런 실패를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지금 알려주신 부분 외에 임플란트가 갖는 한계점이나 부작용이 있으면 좀 더 알려주세요.
배철민▶ 임플란트가 뼈에 잘 붙지 못하여 생기는 부작용이 현재까지의 이슈가 되었던 부작용이라면, 요즘에 이슈가 되는 것은 임플란트가 뼈와 부착이 되었음에도 기능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런 경우는 대개 정확한 자리에 식립되지 않아 생기는 문제입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그렇게 부착이 잘 되었음에도 불구하고 기능을 잘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나요? 왜 그런 부작용이 생기는 건지도 알려주세요.
배철민▶ 임플란트로 제작된 치아가 잘 기능하기 위해서는 위 아래 치아가 서로 기능할 수 있는 위치에 식립되어야 하는데요. 뼈만 보고 식립하는 경우, 비록 뼈와 결합이 되었다고 하더라도 이에 기초하여 만들어 지는 치아가 너무 혀 쪽이나 뺨 쪽에 위치함으로써 반대 악궁의 치아와 교합되지 않는 경우가 생길 수 있습니다. 즉, 치아의 위치는 혀와 뺨에 의해 결정되는 neutral zone에 위치하여 반대편 악궁의 치아와 대합하여야 하는데 이것이 이루어지지 않게 된다면 이런 부작용이 생길 수 있는 것이죠. 또한 혀의 공간이나 뺨의 공간을 침범하는 경우 여러 가지 불편감이 생길수도 있고요. 임플란트 식립시 조금의 각도 차이가 이런 문제를 초래합니다. 그리고 앞의 문제가 악궁 내에서 수평적인 문제라면, 전후방 문제도 있을 수 있는데요. 구치부에 임플란트를 2-3개 식립했는데 적절한 간격을 만들지 못해 반대 측 치아와 접촉하는 면이 적어지는 문제 등입니다. 즉, 임플란트를 심긴 했지만 효율이 떨어지는 시술이 되고 마는 것이죠.
강주형 아나운서▷ 네. 그럼 가이드 임플란트 시술이 꼭 필요한 경우는 어떤 경우인가요? 특별히 꼭 권해야 하는 경우가 따로 있을까요?
배철민▶ 하나의 상실된 치아를 회복하는 경우라도, 가이드를 이용하게 되면, 좀 더 정확한 시술이 가능합니다. 결국 임플란트 시술을 계획하고 계시다면 모든 경우에 필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그럼 원장님께서는 실제로 임플란트를 원하는 대부분의 경우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를 권하시나요?
배철민▶ 숙련된 시술자는 가이드가 필요 없다 라고 말을 하기도 하지만 실제로 시술시 약간의 방향이 틀어져도 이후의 보철 결과는 많은 차이가 있기 때문에, 비숙련자 뿐만 아니라 숙련자에게도 반드시 필요한 시술이라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가능한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를 권하고 있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네. 좀 더 완벽한 결과를 얻기 위해 필요하다는 거죠. 그럼 하나가 아닌 여러 개의 임플란트를 한 번에 심어야 하는 경우도 가이드 임플란트가 가능한가요? 그리고 또 어떤 경우가 더 유리한지도 알려주세요.
배철민▶ 하나의 경우는 앞뒤 치아가 존재하고 수술 중에 교합을 지켜보면서 눈으로 확인이 어느 정도 가능하지만 임플란트 식립 개수가 늘어나는 경우, 특히 치아가 없는 무치악의 경우는 시술시 뼈의 위치도 확인하기 힘들고 또 위치, 각도, 높이까지 동시에 확인하는 것은 힘들죠. 결국 임플란트 식립 개수가 많아질수록 가이드 시술의 필요성은 더 커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강주형 아나운서▷ 네. 이제 가이드를 이용한 임플란트는 어떻게 진행되는지 그 과정을 자세히 살펴볼 텐데요. 먼저 시술 전 주의사항입니다. 일반적인 건강한 경우는 별 문제가 되지 않겠지만 당뇨나 고혈압 같은 질환이 있는 경우 임플란트 시술 전 주의해야 할 점들이 따로 있을까요?
배철민▶ 네. 당뇨 등의 소모성 질환에서는 정상적인 사람들에 비해 좀 더 꼼꼼한 시술과 표면이 좋은 임플란트를 사용해야 합니다. 또 골다공증이 있어 비스포스포네이트 계통의 약을 복용하고 계신 경우, 약의 종류에 따라 약을 끊고 일정시간 기다렸다 시술해야 하는 경우 등이 있습니다. 고혈압이 있으신 경우는 혈압 약 등을 복용, 시술 후 출혈 가능성을 줄여야 할 것이고 항응고제 시술을 받고 계신 분들도 내과의와 상의하여 약의 복용을 일시 중단 할 필요가 있는 경우가 있고요.
강주형 아나운서▷ 네. 임플란트는 장점이 많아 대부분 선호하고 있지만 비용 부담과 출혈, 통증에 대한 걱정으로 시술을 주저하게 되는 경우도 많아요. 나이가 많거나 당뇨, 고혈압과 같은 전신적 질환이 있는 환자의 경우 아무래도 더욱 그렇죠. 원장님, 그럼 그 외에 또 주의해야 할 경우나 상황이 또 있을까요?
배철민▶ 임플란트 제조 기술의 발달로 뼈와 붙지 않는 등의 문제는 많이 해소가 되었습니다. 좀 전에 잠깐 언급하였지만 골다공증 치료를 받고 계시는 환자들 중에 비스포스포네이트 계통의 약이 임플란트 시술에는 금기시 되고 있습니다. 임플란트 시술이 뼈와 흡수와 생성이 동시에 필요한 시술인데 이런 약은 뼈의 흡수를 방해하는 약이기 때문에 실패 가능성이 많습니다. 요즘 이슈가 되고 있는 문제라서 다시 한 번 언급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