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주시 선비정신 실천 본격적

영주시 선비정신 실천 본격적

기사승인 2017-02-16 10:31:48
[쿠키뉴스 영주 = 노창길기자] 영주시 선비정신을 생활 속으로 보급하기 위한 ‘선비정신실천지도사 양성과정’을 운영한다 

시가 주최하고 (사)선비정신실천운동본부가 주관하는 이 과정은 실생활에서의 선비정신실천 지침서인 선비정신실천 매뉴얼을 체계적으로 보급하고 자기점검방법을 교육하는 지도사 양성과정으로 16일부터 다음달 23일 까지 매주 목요일 상공회의소 대회의실에서 운영된다.
   
선비정신실천매뉴얼은 고려말 우리나라에 성리학을 도입한 회헌 안향선생이 제시한 6가지 실천윤리인 안자육훈(安子六訓)-효(孝), 충(忠), 예(禮), 신(信), 경(敬), 성(誠)-을 일반인들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상황별, 대상별로 정리한 것이며, 이와 더불어 보급되는 ‘선비정신실천 자기점검수첩’을 활용해 ‘안자육훈’을 구체적으로 실천하고 점검할 수 있게 만들어 졌다.
 

또 시는 최초의 사액서원인 소수서원과 단종복위 운동의 성지 금성대군신단 등의 문화유산이 산재해 있는 선비정신의 본향으로서, 지난 해 10월에는 영주시청과 영주교육지원청이 영주선비 인재양성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해 오는 4월부터 초․중등생을 대상으로 지역의 전문가를 활용한 인성교육 및 향토사교육과정을 운영할 예정이며 인성교육의 중심도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이번 ‘선비정신실천지도사’ 과정 수료생은 향후 유치원, 각급학교, 학부모 및 일반인을 대상으로 선비정신실천매뉴얼 보급에 참여해 현대적 선비정신 실천과 인성함양에 앞장서게 된다.

한편 시는 시민들이 보다 더 행복한 삶을 영위하고 영주지역의 선비정신을 대한민국의 시대정신이 되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cgno@kukinews.com

노창길 기자
cgno@kukinews.com
노창길 기자
이 기사 어떻게 생각하세요
  • 추천해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추천기사
많이 본 기사
오피니언
실시간